‘상승장세’ 코스닥 연말 산타랠리 이끌까
상태바
‘상승장세’ 코스닥 연말 산타랠리 이끌까
  • 정두리 기자
  • 승인 2015.11.0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스피’에 내수주·틈바구니 종목 우위 전망

[매일일보 정두리 기자] 코스피가 박스권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가운데 올해 상반기 상승장세의 주역인 코스닥이 다시 존재감을 과시할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8일 한국거래소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코스닥 스몰캡 지수는 지난 5일 장중 2290.30까지 오르며 2001년 지수가 산출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종가 기준으로도 2286.84로 역사적 신고가 상태다.

대형주 위주의 장세 속에서 개별 종목 장세의 선행지표라고 할 수 있는 코스닥 스몰캡 지수가 꾸준히 오름세를 나타내는 양상이다.

국내 증시는 지난 9월부터 미국 금리 인상 시점 지연과 중국의 경기 부양책 등을 재료 삼아 코스피를 중심으로 안도 랠리를 펼쳐 왔다.

코스피는 올해 3분기 ‘깜짝 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을 낸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대형주 위주의 장세를 연출하면서 심리적 저항선인 2000선을 완전히 극복했다.

그러나 코스닥지수는 지난 7월20일 782.64로 7년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뒤 중국 증시 급락 등의 여파로 8월24일 613.33까지 밀려난 이후 심리적 저항선인 700선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6일 코스닥지수는 전날보다 0.22포인트(0.03%) 내린 694.21에 마쳤다. 지난 9월 중순부터 680∼690선 주변에서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상황에서 코스닥 시가총액의 25%를 차지하는 스몰캡 지수가 오름세를 나타내는 것은 의미 있는 변화라고 분석했다.

정훈석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 우선주가 이끄는 우선주 지수를 제외하고 주요 지수 중 유일하게 코스닥 스몰캡 지수가 역사적 신고가를 연출하고 있다”며 “머니게임적 성격이 없지는 않겠지만, 시장 물밑에서 성장성 있는 개별 종목 찾기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특히 코스피가 지난 4일 2052.77에 올라섰다가 도로 2040선으로 밀려나는 등 좀처럼 2050선을 넘어서지 못하는 것도 코스닥 반등을 기대하는 요인 중 하나다.

환율 효과로 한동안 시장 주도권을 잡은 대형 수출주가 글로벌 경기 둔화로 실적 개선 모멘텀을 확신하기 쉽지 않다는 점도 이런 관측에 힘을 보탰다. 대형주 강세장이 펀더멘털(기초여건) 개선보다 낙폭 과대에 따른 가격 메리트에 기댄 만큼 외국인의 매매 반전이 나타나면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정훈석 연구원은 “삼성전자나 현대차 등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지 않으면 투자자들의 소형주 선호도는 내년까지 높게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여전히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신호가 미약한 상황에서 오는 10일 중국의 10월 통화량(M2)과 소비자물가지수(CPI) 등 주요 경기지표 발표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김용구 삼성증권 연구원은 “시장 흐름은 대형 수출주의 방향성에 따라 갈릴 것”이라며 “중국의 실물지표가 돌아선 것이 확인되면 글로벌 경기 우려가 완화되고 수출 기대감이 커지면서 수출주가 힘을 받을 수 있겠지만 그런 구도가 아니라면 내수주나 틈바구니에 있는 종목이 우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경기 지표들이 코스피가 밸류에이션(평가가치) 연고점 수준이자 매물대가 모여 있는 구간인 2050선에 안착하지 못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낸다면 투자 심리가 틈새 찾기로 쏠리며 코스닥에서 700선 안착 시도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금융위기 이후 코스닥지수는 하반기에 상대적 약세 현상을 보여왔지만, 11월에 약세의 정점을 찍은 뒤 빠르게 전환하며 이듬해 1월과 2월에 코스피 대비 큰 폭의 강세를 기록했다”며 “최근 코스닥의 상대적 약세 국면은 오히려 비중 확대의 기회”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오는 30일부터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제21차 유엔기후협약당사자총회 등의 이벤트를 감안한 친환경 산업 관련주와 방위산업주 등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용구 연구원은 “연말 코스피가 의미 있는 행보를 보여주지 못하면 개별주 장세로 갈 것”이라며 “친환경 관련주나 온라인·모바일 쇼핑 플랫폼 통합 수혜주, 방산주 등 구조적 성장산업 내 대표주를 압축하는 작업에 주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경민 연구원은 “대형주로의 수급 집중화 현상 속에서도 차별적인 매수가 유입되고 실적 모멘텀이 유효한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며 “건강관리와 디스플레이, 화학, 호텔·레저 업종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권했다.

한국투자증권은 방산주와 전기차 관련주 등과 함께 중국 특수 기대감이 있는 중소형주 중에서 가격부담이 크지 않은 신일제약, 진도, 동우 등을 추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