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상봉> 금강산 작별상봉장 '눈물 바다'로…"오래 사슈”
상태바
<이산상봉> 금강산 작별상봉장 '눈물 바다'로…"오래 사슈”
  • 장야곱 기자
  • 승인 2015.10.22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이산상봉> 금강산 작별상봉장 '눈물 바다'로…"오래 사슈

"건강하슈, 오래 사슈…."

65년만에 만난 남편과 또 한 번의 이별을 앞둔 이순규(85) 할머니가 말했다.

이 할머니는 신혼 6개월만에 헤어졌다가 주름 가득한 얼굴로 나타난 북측 남편 오인세(83) 할아버지의 넥타이를 만져주며 잠시 고개를 들지 못했다.

오 할아버지는 "부모 잘 모셔야지, 아들도 잘 키우고. 맘은 크게 먹고…." 하며 아내에게 마지막으로 당부했다. 아내는 "알았슈" 하고 답했다.

"(당신) 닮은 딸을 못 놓고 왔구나…." 오 할아버지는 회한을 담아 읊조렸다.

얼굴 한번 보지 못했던 뱃속의 아들은 어느새 장성해 "아버지, 건강한 아들로 낳아주셔서 감사해요." 하고 의젓하게 작별의 인사를 건넸다.

아버지의 손을 잡고 밝게 웃는 아들의 모습에 오 할아버지는 눈시울을 붉혔다.

형수 이동임(93) 할머니는 은가락지를 끼워줬다.

"아버님, 형님 보고 싶으시면 이거 한번 꺼내보시라고 드리는 거예요." 하는 며느리의 말에 오 할아버지는 고개를 끄덕였다.

남북 이산가족 1차 상봉의 마지막 날인 22일 오전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에서 가족들은 마지막 만남인 '작별상봉'을 가지며 서러움에 복받쳐 눈물을 흘렸다.

북측 최고령자인 리흥종(88) 할아버지의 동생 이흥옥(80) 할머니는 오빠의 손을 꼭 잡고 "오빠, 어떡해… 어떡해…"만 연신 되뇌었다.

전날 밤 내내 울었는지 눈이 퉁퉁 부은 딸 이정숙(68)씨는 "아빠, 내가 또 만날 수 있게 기회를 만들어 볼께요. 어떻게 우리가 상상이나 했어요, 아버지가 이렇게 살아 계시는지…" 하며 눈물을 멈추지 못했다.

리 할아버지는 남측 가족들이 가져온 선물이 너무 많다고, 이렇게 선물을 주고도 형편이 괜찮은지 걱정했다.

손수건으로 아버지의 눈물을 닦아주던 딸은 "아버지를 위해서라면 제 목숨도 드릴 수 있어요." 하고 붉어진 눈시울로 말했다.

두시간의 짧은 만남 후 또다시 긴 이별을 해야 하는 가족들은 서로의 손을 놓지 못한 채 흐느끼기만 했다.

어른이 된 조카는 삼촌을 업고 테이블 주위를 한바퀴 돌았다.

"어머니 잘 모셔야 한다"는 당부, "건강하시고 오래 사셔야 다시 만납니다" 하는 약속들이 면회소를 맴돌았다.

가족들은 "조국 통일되는 날 다시 만나는 게 소원입니다" 하며 기약 없는 희망을 서로 나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