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민주노총 “노사정위 합의 야합”…삭발 대응
상태바
대구경북 민주노총 “노사정위 합의 야합”…삭발 대응
  • 조용국 기자
  • 승인 2015.09.16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노총 대구경북본부는 16일 대구지방노동청 앞에서 지난 15일 노사정위가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문'을 만장일치로 의결한 것에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은 임성열(사진 오른쪽) 민주노총 대구본부장과 김태영(왼쪽) 경북본부장이 삭발식을 하고 있다.

[매일일보] 지난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문'을 만장일치로 의결한 것과 관련 민주노총의 반발이 거세다.

16일 민주노총 대구경북본부는 대구지방노동청 앞에서 이번 노사정위 합의는 야합이며 받아들일 수 없다며 조합원들이 모여 투쟁을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야합으로 제도적으로 재벌의 이익을 보장하고 노동자시장 구조개악을 완성하려고 한다며 박근혜정권은 노사정위를 통해 사회적 합의라는 명분을 바탕으로 가이드라인과 개악입법 등 하반기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완성하려 한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전국동시다발 노사정야합 주범 노동부 규탄대회, 전국단위사업장 대표자 대회, 전국 사업장 공동 행동, 민노총총파업 등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예고했다.

특히 이날 임성열 민노총 대구본부장과 김태영 민노총 경북본부장은 이번 노사정위 합의에 반발해 삭발식을 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김태영 본부장은 “수만은 언론이 지켜보는 가운데 어떻게 2리터짜리 말통을 들고 회의장에 들어갈 수 있으며, 소화기도 적절한 타이밍에 터졌는지 의문”이라며 “정부를 도와주기 위해 그 자리에 간 것 아니냐”고 한국노총을 비난했다.

한편 이번 노사정위의 최대 쟁점인 ‘일반해고 가이드라인’과 ‘취업규칙 변경 완화 지침’의 도입이 징계나 정리해고로 제한된 현행 근로기준법상의 해고 요건에 업무성과가 낮거나 근무 태도가 좋지 않을 경우에도 해고가 가능한 '일반해고'를 신설하는 것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