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첩증거조작' 논란계기 재외공관공증 신뢰 높인다
상태바
'간첩증거조작' 논란계기 재외공관공증 신뢰 높인다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5.09.1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회의…재외공관 공증법 개정안 처리

[매일일보]군대내 구타·가혹행위로 숨진 경우도 순직자 처리

국가정보원 직원들의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으로 정비 필요성이 제기된 재외공관 공증법이 개정했다.

정부는 15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공증 절차의 신뢰성을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한 재외공관공증법 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

개정안은 공증담당 영사로 하여금 서명부와 대조하는 방법으로 주재국 공무원이 발행한 문서 등에 찍힌 도장이나 서명의 진위를 확인하도록 했고, 해당 공무원의 도장이나 서명 등이 서명부에 없는 경우에는 직접 조회하도록 했다.'

또 공증담당 영사의 업무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별도의 교육을 받도록 했고 공증담당 영사는 원칙적으로 공증 사무를 재외공관에서 처리하도록 했다.

앞서 지난해 8월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재판 과정에서 유우성 씨의 출입경 기록과 공증서가 위조된 사실이 드러나 공증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어 정부는 지뢰, 불발탄 제거, 대테러 활동 중 사망한 경우 순직Ⅰ형으로, 경계·수색·매복 등 직무수행 중 사망하면 순직Ⅱ 형으로, 구타·폭언·가혹행위 등으로 자해행위를 해 숨진 경우 순직Ⅲ형으로 구분한 군인사법 시행령 개정령안도 처리했다.

이 개정령안이 확정되면 군 복무 중 구타나 가혹행위 등으로 사망한 경우에도 순직으로 처리된다.

또 100실 이상의 객실을 보유한 관광숙박업의 시설이나 백화점 등 대규모점포, 500석 이상의 객석을 보유한 공연장을 국제회의 집적시설로 지정한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령안도 의결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법률안 6건, 대통령령안 15건, 일반안건 2건을 심의·의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