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집단자위권 등 日 우경화에 공공외교 노력"
상태바
윤병세 "집단자위권 등 日 우경화에 공공외교 노력"
  • 장야곱 기자
  • 승인 2015.09.1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10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0일 집단자위권 법안 처리 움직임 등 일본의 우경화와 관련 공공외교 차원의 대응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일본 내 일련의 우경화 동향에 대해선 정부 내에서도 가장 중시하며 대응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집단자위권 문제라든가 안보 법제, 역사수정주의 헌법해석에 의한 여러 가지 동향들을 모두 종합적으로 지켜보고 있다"며 "이것은 우리 입장에서도 관심사이지만, 미국을 포함한 다른 역내국들의 관심사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일본의 야당, 시민사회 등과 연계한 공공외교 및 민간외교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새정치민주연합 정세균 의원의 주문에 대해 "우리도 그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고 현지 공관뿐 아니라 본부 차원서도 일본의 각계 야당, 여론주도층 인사가 방한할 때마다 빠짐없이 저를 포함해 정부에서 만나서 우리 생각을 전달하고 있고 현지 공관에서도 다양한 공공외교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대미 공공외교와 더불어 일본 주변국에 대한 공공외교를 중시한다"며 "그런 차원에서 외교부 내 신설되는 공공외교국이 나름대로 큰 역할을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