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 개인전 '푸르른 날, 푸른 꿈을 꾸다.'
상태바
김영란 개인전 '푸르른 날, 푸른 꿈을 꾸다.'
  • 이창식 기자
  • 승인 2015.08.25 0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6(수) ~ 31(월),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가나인사아트센터 內
▲ 김영란-나도 한때는 굵고 푸르고 싶었다

[매일일보 이창식 기자]   '푸르른 날, 푸른 꿈을 꾸다.' 김영란 개인전이 오는 26일부터  31일까지 6일간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에서 열린다.

 작가 김영란은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를 졸업했다. 7회의 개인전과 전주, 인천, 일본, 중국 등지에서 다양한 아트페어 참여, 국내외 단체전 및 초대전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10년 전주시 예술상을 수상하였으며, 현재 전북대학교 미술학과에 출강하고 있다.

 작가는 간직하기에는 너무나 반복적이고 버리기엔 돌이킬 수 없는 삶의 순간순간을 작품으로 표현한다. 일상 속에서 감지되는 창문 밖 풍경의 드문드문한 사람 이야기이다. 익숙한 생활의 모습과 감정, 자신으로부터 유추된 호흡의 공간을 한 화면에서 작가만의 리얼리티로 표현한다.

 작가는 일상에 대한 관찰과 묵상으로 자신을 추억하고 반추한다. 일상의 심연과 기억 저편에 내장된 단편들을 하나씩 화면 속으로 끌어들인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보는 이들은 자신의 일상을 투영시키게 된다. 기억의 편린이 순환되고 현실적인 체험과 하나가 되어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작품은 주로 심리적 색채에 의해 몽환적으로 보여 진다. 심리적 색채는 화면 중앙에 배치되어 있는 나무, 경계가 없는 하늘과 땅의 이질적인 느낌과 함께 감상자는 몽환적인 세계를 넘나든다. 이를 통해 여러 가지 심리적인 감정을 함께 느끼게 된다. 또한 사실적인 인물 묘사, 물들인 듯한 중첩된 채색의 붓질과 상감기법, 판화기법을 동시에 한 화면에서 보여준다. 몽환적 풍경은 색채와 붓 터치 속에 부유하는 풍경이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살아가면서 나타나는 고독과 소외를 비롯하여 소박한 행복과 기쁨 등 다양한 감정들이 마음 속 깊은 곳에 있는 누구나의 일상세계로 뒤바뀐다. 또한 자연을 순환하는 생명들에 대한 애정을 채우고 비워내고 다시금 채우는‘상감’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화면 안에 투사한다. 작가의 회화는 현실과 초현실, 서정과 서사, 의식과 무의식이 혼재하는 일이이(一而二)의 파노라마를 보여준다. 이렇듯 잔잔하고 소박한 작가의 일상의 풍경에서 다시금 생각하고 비워내며, 느릿하게 사는 연습을 해 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