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목함 지뢰 매설한 北 혹독한 대가 치르게 할 것”
상태바
軍 “목함 지뢰 매설한 北 혹독한 대가 치르게 할 것”
  • 장야곱 기자
  • 승인 2015.08.10 13: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뢰도발 사과·책임자 처벌 촉구…대북 경고성명 발표

[매일일보]군 당국은 북한이 비무장지대(DMZ)에 살상용 목함지뢰를 매설한 행위와 관련, 10일 강력한 보복응징 의지를 천명하면서 북한에 대해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10일 오전 발표한 '대북 경고성명'을 통해 "우리 군은 수차례 경고한 대로 북한이 자신들의 도발에 응당하는 혹독한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합참은 "우리 군은 북한이 이번 도발(목함지뢰 매설)에 대해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4일 오전 경기도 파주 인근 군사분계선(MDL) 남쪽 DMZ에서 수색작전에 투입된 우리 군 부사관 2명이 북한군이 매설한 것으로 확실시되는 목함지뢰에 의해 발목 절단 등 중상을 입었다.

합참은 "이런 북한의 도발 행위는 정전협정과 남북 불가침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며 "정상적인 군대라면 생각조차 할 수 없는 비열한 행위로서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에 대해 국방부 전비태세검열단과 유엔군사령부 군사정전위원회 특별조사팀이 합동 현장조사를 한 결과, 북한군이 MDL을 불법으로 침범해 목함지뢰를 의도적으로 매설한 명백한 도발로 판명됐다고 합참은 덧붙였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군의 대응 방안에 관한 질문에 "이번 도발 사건이 북한군의 소행임이 확실하게 드러난 이상 북한에 혹독한 대가를 반드시 치르도록 할 것"이라며 "내용은 지금 공개할 수는 없고 지켜보면 알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합참 관계자도 "우리 군은 현장에서 도발이 일어나면 현장에서 즉각 대응하지만 불명확한 도발일 경우에는 (사실관계에 관한) 판명을 하고 나면 대응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썬크림 2015-08-10 13:15:13
북한이 그 목함지뢰 할치할 동안 암 것도 발견 못한 우리 군이 먼저 혹독한 대가를 치루는게 먼저일 듯. 부상자들 빨리 쾌차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