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청장-공무원노조 심한 갈등에 구정 파행
상태바
인천 남동구, 청장-공무원노조 심한 갈등에 구정 파행
  • 이춘만 기자
  • 승인 2015.08.08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은 주민 섬겨야" vs "공무원을 독선의 도구로 활용"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남동지부가 장석현 남동구청장의 불통행정과 공무원노조 지부 사무실 폐쇄에 맞서 노조탄압를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사진 인천 남동구청 공무원노조 제공>

[매일일보 이춘만 기자]장석현 인천 남동구청장이 공무원노조 남동지부 사무실 폐쇄로 인해 노조와 극심한 갈등을 빚으면서 구정이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장 구청장은 "공무원노조가 공직자의 신분을 망각한 행동을 한다"며 검찰에 고발했고 노조는 "더 이상 구청장의 행태를 방관할 수 없다"며 총력 투쟁 선포로 맞불을 놨다.

9일 남동구에 따르면 구는 최근 공무원노조 지부장 등 노조 관계자 7명을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다.

구는 이들이 지난달 구청 내 공무원노조 사무실 이전계획을 따르지 않고 농성을 계속하는 등 공무원으로서 법질서를 망각해 처벌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구는 구청 2층에 있는 노조 사무실을 지하로 옮기려다가 노조가 따르지 않자 아예 폐쇄를 시도하는 것도 구청장의 행태에 대해 줄곧 문제를 제기해온 노조에 대한 보복 이라고 노조는 비판했다.

아울러 공무원노조는 기업인 출신으로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당선돼 취임 1년을 맞은 장석현(60) 구청장이 제도와 관행을 무시하고 독선적인 행정을 일삼는다며 주민을 상대로 본격적인 선전전을 준비하고 있다.

공무원노조는 장 구청장을 비판하는 유인물을 대량으로 제작해 구민에게 나눠주고 오는 21일에는 남동구의 전체 대형 사거리 50여곳에서 사상 초유의 동시 1인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장 구청장과 노조는 수개월 전부터 사사건건 충돌하며 타협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구청장이 취임 후 공무원들에게 근무복을 강제로 입히고 출퇴근시 지문인식을 강요하는가 하면 개인별로 업무일지를 작성하게 하는 등 공무원을 통제대상으로 여기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장 구청장은 공무원들이 잘못된 관행과 구태를 과감히 벗어던지고 본연의 역할인 '52만 남동구민을 섬기는 행정'을 펴야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구청 직원들의 근무복 착용은 친절하고 공정한 직무수행을 위한 것으로 강제성이 없으며 출퇴근 지문인식 역시 근무시간 준수 등 공직자로서 지켜야 할 기본사항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공무원노조는 "구청장이 구를 자신의 개인기업 이라도 되는 양 법과 질서를 무시하고 전근대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시민단체와 연계해 주민소환 등 강력한 대응책을 검토하고 있다.

장 구청장은 최근 서면으로 밝힌 공식입장에서 "구민들은 일하지 않는 공무원노조보다는 일하는 노조를 원한다"면서 공무원노조가 법내노조로 전환할 것을 촉구하는 등 원칙론을 고수해 양측간의 대립이 상당 기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