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 폐염전에 멸종위기종 ‘대추귀고둥’ 집단 서식 확인
상태바
순천만 폐염전에 멸종위기종 ‘대추귀고둥’ 집단 서식 확인
  • 김회석 기자
  • 승인 2015.07.0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회석 기자] 순천시는 7일 순천만 인근 폐염전 부지에서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 대추귀고둥 집단 서식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대추귀고둥은 껍데기가 대추 모양의 각피에 덮여 있고 각구의 모양이 귀를 닮아 대추귀고둥이라 부른다.

그동안 대추귀고둥은 순천만자연생태공원과 인접한 별량면과 해룡면 인근이 집단 서식지로 알려져 왔으며 별량면 마산‧동송 일대의 폐염전 부지에서 집단 서식지가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대추귀고둥 집단 서식지를 발견한 것은 순천만권역 주민참여 공모사업에 선정된 시민 모니터링팀인 순천에코써비스이다.

모니터링에 참여한 한 조사자는 “이번 조사에서 대추 귀고둥 뿐 아니라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 붉은말말똥게, 흰발농게도 추가로 발견되었다며 순천만은 자연 해안선이 원형에 가깝게 남아 있어 대대동 갈대군락 뿐 아니라 해룡면, 별량면의 광범위한 지역에 다양한 멸종위기 야생 동물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시민모니터링팀(순천에코써비스)은 순천만 생태계 보전을 위한 지역민의 참여와 인식 전환을 위해 매주 1회씩 멸종위기 조류 및 저서 동물 서식지를 집중조사하고 있으며 특히 해양과 육상의 경계를 직접 걸으며 희귀 동식물의 개체수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서식지 관리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순천만 인근 폐염전 부지가 희귀 생물 다양성이 많아 생태적 가치가 높다고 판단하여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등의 생태계를 훼손할 수 있는 행위를 제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