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협, 굿 인터넷 클럽 5차 ‘O2O와 인터넷’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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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협, 굿 인터넷 클럽 5차 ‘O2O와 인터넷’ 개최
  • 이근우 기자
  • 승인 2015.06.23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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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일보 이근우 기자]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인기협)는 23일 오전 7시 30분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인기협 엔스페이스에서 ‘2015 굿 인터넷 클럽 5차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 연계(O2O)와 인터넷’이라는 주제로, 인기협이 주최·주관하고, △구글코리아 △네이버 △다음카카오 △엔씨소프트 △이베이코리아 △SK커뮤니케이션즈 △온오프믹스가 후원했다.

인기협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는 현재, O2O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 논의하는 자리로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행사는 토크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김국현 에디토이 대표가 진행을 맡았고, 정주환 다음카카오 카카오택시 총괄, 김지만 쏘카 대표, 윤현준 우아한형제들 최고운영책임자(COO), 정상화 다섯시삼심분 대표가 패널로 참여했다.

패널토크는 O2O의 정의가 무엇인지, 기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사업전략은 무엇인지, O2O 산업 활성화를 위해 개선해야 되는 것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질문과 참여 패널들의 답변으로 진행됐다.

정 총괄은 “O2O 서비스는 이용자와 서비스 공급자 둘 다 편리하고 이익이 될 수 있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서비스 개발 단계부터 공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O2O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시대에 맞는 규제 완화와 기존 관행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O2O는 오프라인의 인터넷, 온디맨드라고 표현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의 불합리를 해결해 주는 서비스”라며 “기존의 불합리를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를 개발해도 80년대 생긴 법들을 지켜야 하는 불합리가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예를 들어 쏘카와 같은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차량 대기 장소인 예약소를 전국에 설치해야 하는데 이렇듯 기존 법으로 인해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이 힘들어 지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윤 COO는 “불편했던 오프라인의 프로세스에 정보통신(IT)을 이용해 편리를 제공하는 것이 O2O”라며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장소에 원하는 것들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대표는 “O2O는 기존 사업자들과 협업을 통해 공생해야 하는 사업”이라며 “서비스 사업자와 공급자도 기존 틀에서 벗어나 이용자에게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굿 인터넷 클럽은 매월 인터넷분야의 핫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각 회차별 주제 및 발표자·패널, 촬영동영상 자료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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