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주 전 외교장관 "우리나라 외교 위기 아니다"
상태바
한승주 전 외교장관 "우리나라 외교 위기 아니다"
  • 민경미 기자
  • 승인 2015.05.0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 위기 평가, 유연성 제약과 역효과 낼 수 있어"
▲ 한승주 전 외교부장관. 연합뉴스.

[매일일보 민경미 기자] 한승주 전 외교장관은 최근 미·일 '신(新)밀월 시대'로 인해 불거진 한국의 '외교 위기' 평가와 관련해 "최근 우리 외교가 위기가 아니냐는 논란이 있지만 위기라고 보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한 전 장관은 7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국회 국방위원회와 외교통일위원회의 후원으로 열린 '2015 한국핵정책학회 특별세미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 전 장관은 오히려 한국의 외교를 위기로 평가하는 것이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한국 외교를 위기라고 몰아세우는 것은 외교의 유연성을 제약하고 역효과를 내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한 전 장관은 "최근 외교 위기의 해법으로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열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고 언급하며 "이는 말은 좋지만 자칫 북한의 선의에 좌우되고 의존해야 하는 부담을 가져올 수 있다는 걸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전 장관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 중국의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미국과 일본 사이가 가까워지고 미일 안보협력지침(가이드라인)이 바뀌었다고 해서 우리가 배 아프다는 식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 아니라 어떻게 중국의 협조를 구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전 장관은 "중국의 협조·공조를 확보하고 6자회담도 재개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면서 "6자회담 자체에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협조를 확보하는 수단의 하나"라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 발제자로 참석한 이상현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연구실장은 6자회담과 관련해 "적어도 북한이 '조건 없는' 대화를 재개했을 때 그것이 시간 벌기 목적이 아니라 비핵화 진전을 위한 회담임을 입증할 최소한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그것은 북한의 책임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결단을 촉구하기 위해서는 미국 및 중국과의 공조, 유엔 인권이사회 등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다변관여'가 북한에 이익이 되는 선택임을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