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사퇴론'에 맞설 '쇄신 정책' 내놔야 산다
상태바
문재인, '사퇴론'에 맞설 '쇄신 정책' 내놔야 산다
  • 민경미 기자
  • 승인 2015.05.01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준 "더 이상 '정권 심판론' 통하지 않아" 쓴 소리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책회의에서 4·29 재보궐 패배와 관련해 입장을 밝힌 뒤 굳은 표정을 보이고 있다.연합뉴스.

[매일일보 민경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일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문 대표는 이날 매일 오전마다 열어오던 회의마저 취소한 채 자택에서 칩거하며 향후 행보와 당의 청사진 찾기에 골몰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4·29 재보궐선거 완패 후 새정치연합 내부에서는 지도부 책임론이 불거졌다가 '뭉쳐야 산다'는 기치아래 단결하는 듯 보였다. '야권 분열'이라는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에서 또 다시 당이 흔들린다면 60년 전통의 제1야당이 무너지는 것은 한 순간이라는 위기의식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단결론'에 맞서는 '집단 탈당론'까지 나오자 문 대표는 내부 봉합을 위한 장고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전날도 의원들과의 만찬에서 주요 당직자들에게 강도 높은 쇄신을 통해 책임을 지자고 설득하며 사의를 만류했다.

지난해 재보선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선거에서도 '정권심판론'이 통하지 않았던 만큼 지도부는 앞서 재보선 전에 내세운 '유능한 경제정당' 행보를 강화하는 방안과 혁신적인 조직개편을 하는 한편 호남 민심을 돌리기 위한 전략을 짜야 한다는 숙제를 안고 있다.

게다가 초·재선 소장파 의원들과 일부 호남지역 의원들의 지도부 책임론을 무마시키기 위해선 그들을 설득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을 내놔야 하는 것도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김기준 의원은 이날 오후 이종걸 의원 기자간담회에서 "더 이상 정권심판론은 통하지 않을 것이다. (지도부가) 정치적인 다툼만 했지 경제적으로 비전을 제시하지 못했다"며 "국민들이 바보냐. 실제적으로 내가 뭘 하겠다는 걸 구체적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쓴 소리를 했다.

지도부 책임론을 주장하고 있는 주승용 최고위원은 이날도 "어떻게든 지도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고, 박주선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에서 "호남 민심에 정확한 답을 해야한다. '잘못했습니다'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며 "당을 바꾸는 첫걸음은 지도부의 사퇴"라고 주장했다.

유성엽 의원도 CBS라디오를 통해 "정치의 요체는 책임"이라며 "(대책을 마련해보고) 안된다면 물러나 다른 사람한테 기회를 주는 것도 지도자의 자세"라고 말하며 지도부 책임론에 동조했다.

한편 더좋은미래와 민주당의 집권을 위한 모임, 민평련 등 당내 모임들은 다음 주 원내대표 후보들을 상대로 토론회를 열고, 당지도부의 쇄신 의지를 확인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