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세월호 선체 통째로 인양한다”
상태바
중대본 “세월호 선체 통째로 인양한다”
  • 이창원 기자
  • 승인 2015.04.22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선체인양 결정(안)’ 심의·확정…실종자 시신 수습 및 2차 안전사고 방지 중점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박인용 안전처 장관(가운데)과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왼쪽)이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세월호 선체 인양 결정내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17개 부처로 구성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어 세월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인 해수부가 앞서 제출한 세월호 선체 인양 결정안을 심의하고 원안대로 확정, 이르면 9월부터 현장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창원 기자] 정부가 ‘세월호 참사’ 이후 끊임없이 논란이 되던 세월호 인양을 공식적으로 확정했다.

중앙안전대책본부는 22일 오전 국민안전처와 해양수산부 등 17개 유관 부처의 21명이 참여한 제15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해양수산부가 제출한 ‘세월호 선체인양 결정(안)’을 원안대로 심의‧확정했다.

이로써 본격적인 인양작업은 9월부터 착수할 예정이며, 12개월에서 18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11월 말부터 1월까지는 잠수 활동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내년부터 인양작업이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6825t급인 세월호는 침몰 후 조류·펄 흡착력 등을 고려했을 때 수중 8400t, 물 위에서는 약 1만200t으로 추정되는데, 이번 인양작업에는 해상 크레인과 플로팅 독을 투입해 누워 있는 상태 그대로 통째로 인양하는 방식이 유력하다는 결론이 났다.

이는 해양수산부 산하 ‘민·관 합동 세월호 선체처리 기술검토 TF’가 4달 여 동안의 연구를 통해 내린 결정이다.

특히 이번 인양작업은 TF가 인양점 파괴나 휘어짐으로 인해 반 토막이 나거나 와이어 끊어짐에 따른 해저면 추락 등 2차사고 위험에 주의하면서 속도보다 안전에 유의하겠다고 밝혔으며, 아직 유가족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실종자 9명의 시신을 수습하는데 중점을 두면서 절단법을 배제했다.

중대본은 해양수산부에 실종자 유실방지 및 선체손상 최소화 대책‧인양시 위험과 불확실성에 대한 충분한 사전대책‧인양 과정 중 안전대책 및 비상대비계획‧잔존유 처리 등 해양오염 방지대책‧인양 결정 후 후속대책 등 구체적인 부분들을 고려할 것을 당부했다.

해수부는 국내‧외 업체를 대상으로 기술제안서를 받아 인양업체를 선정하고, 약 3개월간 세월호 인양현장에 적합한 설계를 실시함과 동시에 인양을 위한 각종 자재 및 장비, 해상 작업기지 설치, 선체 내 유류제거 등의 현장작업을 9월 중 착수 할 계획이다.

또한 해수부는 선체인양과 관련된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필요한 인력과 예산도 행정자치부·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적기에 확보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박인용 중대본 본부장은 “정부는 이번 결정에 따라 인양과 관련된 부처별 역할을 충분히 준비해 세월호 전체 인양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다”라고 의지를 보였다.

이어 유기준 해수부 장관도 “지난 1년간 형언할 수 없는 아픔과 슬픔으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 온 실종자 가족 및 유가족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앞으로 선체인양 과정에서 실종자 가족 및 유가족들과 긴밀히 소통하는 등 세월호 선체인양과 실종자 수습에 범정부 차원에서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며 인양과정 중 유가족과의 소통을 약속했다.

이번 발표에 대해 여야는 모두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은 “적극 환영한다”면서, “선체인양에 필요한 모든 조치에 있어 당 차원의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도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말하면서, “대통령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가 제대로 된 진상 규명과 예방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TF는 세월호 인양작업이 평균 기상상태에서 성공할 때 12개월 동안 1000억 원의 비용이 들고, 기상악화‧시행착오 등의 상황으로 작업이 늦춰질 경우 6개월마다 약 500억 원 정도의 추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