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쓴 소리 마다 않겠다”던 이완구, 최단명 총리 오명
상태바
“쓴 소리 마다 않겠다”던 이완구, 최단명 총리 오명
  • 이창원 기자
  • 승인 2015.04.21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3일 만에 사의 표명…‘성완종 리스트 파문’ 관련 사퇴압박…대정부질문 ‘말 바꾸기’ 거짓말 논란
▲ 사퇴의사를 밝힌 이완구 총리가 21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 발코니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창원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가 결국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지난 2월 17일 취임한 후 63일 만에 사의를 표명함으로써 ‘최단명 총리’라는 오명을 쓰게 됐다.

이로써 이 총리는 65일간 재직한 허정 총리 이후 최단명 총리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 총리는 故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불법 선가자금 3000만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여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이 총리는 대정부질문 등을 통해 “목숨까지 내 놓겠다”는 초강수를 두면서 총리직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보였으나, 언론보도 등을 통해 연일 의혹이 짙어지면서 스스로 총리직에서 내려오게 됐다.

박근혜 대통령이 중남미 순방을 마치고 귀국할 때까지는 이 총리가 총리직을 수행하게 되지만, 21일 국무회의도 최경환 부총리가 대신 주재하게 된 것처럼 사실상의 권한을 잃게 됐다.

여권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이완구 총리가 고심 끝에 이날 오후 중남미를 순방 중인 박 대통령에게 사의를 전한 것으로 안다”면서, “박 대통령이 27일 귀국한 뒤 사의 수용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사의 표명 경위를 밝혔다.

이 총리의 사의 표명에 대해 이번 파문으로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과 여당에 부담을 주는 것을 피하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전날 야당의 해임건의안 제출 압박이 이 총리의 사의 표명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것이다.

야당은 전날 21일 총리 해임건의안 발의를 결의, 22일 발의, 23일 국회 본회의 보고, 24일 해임건의안을 표결의 계획을 발표하며 이 총리 사퇴 압박의 수위를 높였다.

또한 해임건의안이 본회의를 통과하기 위한 148명(국회의원 재적 과반수)이상의 찬성이 불가능하지 않아 통과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되고 있는 시점이었다.

새정치연합(129명)과 정의당(5명) 의석은 모두 134명으로 야당 단독 통과는 불가능하지만, 여당 내에서도 이 총리의 자진사퇴 촉구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건의안이 통과될 경우 자존심 강한 이 총리가 더 이상 견디기 힘들 것을 예상하고 결심을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야당이 4‧29 재보궐선거에 이 총리의 거취 문제를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이 총리와 박 대통령에게 선거 책임론이 제기될 수 있다는 것도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결정에 대해 여야는 국정혼란을 피하게 돼 다행이라고 반기면서도 각각 조금 다른 입장차를 보였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전대미문의 부정부패사건으로 일국의 총리가 사표를 제출했다는 점에 대해서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면서, “뇌물을 받은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나고 온갖 거짓말로 이미 국민의 신망을 완전히 잃은 총리가 자리에서 물러난 것은 ‘사필귀정’이다”라고 평했다.

이어 이 총리의 사퇴는 “끝이 아닌 수사의 본격적 시작이다”라고 말하면서,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반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고뇌에 찬 결단에 대해서 높이 평가하면서도, 참 안타까운 마음 금치 못 한다”면서, “너무 과하게 정쟁으로 몰고 간 것에 대해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그는 “공인으로서 우리나라를 위해 어려운 결단을 내려준 것에 대해 좋은 평가가 나오리라 생각한다”면서도, 4‧29 재보궐 선거와는 연결시키지 않을 뜻을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