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총리 사퇴 서막에 불과”
상태바
새정치연합 “총리 사퇴 서막에 불과”
  • 민경미 기자
  • 승인 2015.04.21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은 타깃은 '성완종 리스트' 등장 여권 인사?
▲ 2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친박권력형 비리게이트 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전병헌 의원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민경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1일 이완구 총리의 사의 표명에 반색을 표명하면서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한 다른 여권 인사 8명을 겨냥하는 등 고삐를 죄었다.

새정치연합은 이 총리의 해임건의안을 앞세운 압박이 여당에 효과적으로 작용했다고 자평하면서도 이제 수사의 최소 요건이 갖춰졌을 뿐이라면서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를 촉구하면서도 이 총리 때와는 달리 연루자로 지목된 여권 핵심인사들에 대한 즉각사퇴 요구는 삼가고 있다. 일주일 남짓 남은 재보선에서 '심판론'에 힘이 빠져 자칫 역풍을 맞을까 우려해서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총리 사퇴는 사필귀정으로, 끝이 아니라 수사의 시작"이라며 "리스트에 거명된 8명에 대해 엄정히 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당 '친박게이트 대책위' 전병헌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친박권력형 비리게이트 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이것으로) 끝이 아니라 시작일 뿐이다. 총리 사퇴는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며 "총리가 사퇴를 결심한 만큼 검찰은 공정한 수사를 빈틈없이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성완종 전 회장이 죽음을 통해 증언하고 간 '성완종 리스트' 8인방에 대해 우선적으로 수사해야 한다"며 "남은 문제들도 당연히 밝혀져야 하지만 혹시라도 8인방에 대한 수사와 함께 물타기 수사를 꾀한다면 검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의심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한 전 의원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일본으로 출국했다가 돌아온 사실을 언급하며 "8인방에 대한 출국조치 등 최소한 엄정하고 공정한 수사를 위한 기초적인 조취를 취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한 뒤, 홍준표 경남지사·서병수 부산시장·유정복 인천시장, 우병우 민정수석에 대해서도 "검찰에 압력을 가한 의혹이 있다"며 국회에 출석하라고 요구했다. 

전 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총리가 표면적 자리라면 우 민정수석이 내면적 위치에 있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해임건의안' 정국 속에 재보선을 치르려던 당의 계획이 총리의 조기사퇴로 희석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애초 당은 해임안 제출 후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워 판세 역전을 시도하려 했지만 자칫 보수층 결집이라는 역풍이 불 경우 선거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는 지적이 일기 때문이다. 

재보선 전략을 재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자 당은 '유능한 경제정당' 기조에는 변화가 없다고 하면서도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