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귀국 후 후임 총리 인선 작업 본격화
상태바
박근혜 대통령 귀국 후 후임 총리 인선 작업 본격화
  • 민경미 기자
  • 승인 2015.04.2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진 사의표명 형식이지만 거듭된 낙마로 여론 비난 피하긴 어려울 듯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전 청와대를 방문한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부 장관을 기다리며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민경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 순방을 마치는 27일 이완구 총리의 사임을 받아들이기로 하면서 후임 총리 인선 작업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비록 이 총리가 자진 사의표명 형식이라는 출구전략을 선택했지만 그동안 거듭된 인사 낙마로 인해 청와대를 향한 여론의 비난을 피하긴 어려울 듯하다. 정부 출범 직전 김용준 후보자의 사퇴와 지난해 안대희·문창극 총리 후보자의 연쇄 낙마사태에 이어 이 총리마저 ‘성완종 사태’에 연류돼 사의를 표명했기 때문이다.

현재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인해 박 대통령 지지율은 30%대로 떨어진 상태다. 이 총리의 자진사퇴가 성난 여론을 다독이기엔 너무 늦어버렸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청와대의 후임 총리 인선 작업은 향후 정국과 여론의 향배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더 신중을 기해야만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총리 사의표명은 끝이 아니라 후임 인선 등을 감안하면 본격적인 정국 대응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에 들어선 만큼 ‘레임덕’을 막기 위해 '확실한 리더십을 가진' 총리가 필요하다. 여권의 한 고위 당직자는 “도덕성을 갖춘 안정형·실무형 인물을 후임 총리로 선택해야 박 대통령의 좁아진 입지를 타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완구 총리가 사임하기 전인 20일 오후, 정가에서는 이미 후임 총리 후보자들이 물망에 올랐다. 황교안 법무부 장관, 새누리당 이한구 의원,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 새누리당 김문수 혁신위원장, 오세훈 전 서울 시장, 윤증현 전 기재부 장관, 한덕수 전 총리 등이 유력한 후보군으로 떠올랐다.

공안검사 출신인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박 대통령과의 소통을 통해 국정운영을 원만하게 할 것이라는 평가다. 황 장관은 2013년 3월 법무부 장관에 취임해 2년 1개월 간 큰 무리없이 직무를 수행해 호평을 받았다.

여당 원내대표를 지내고 4선 의원이기도 한 새누리당 이한구 의원은 무게감 있게 국정을 수행할 것이라는 정가의 기대가 높다. 특히 이 의원은 내년 총선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해 박 대통령을 오랫동안 보좌할 수 있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은 세월호 참사 이후 팽목항에 머물며 유가족들의 아픔을 보듬고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 국민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바 있다. 내년 총선 출마 여부가 관건이다.

비박(비박근혜)계인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은 이완구 총리가 내정되기 전 총리 후보로 물망에 오른 바 있다. 경기도지사를 8년 간 역임해 행정경험이 풍부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 다른 비박계인 오세훈 전 시장이 후보군에 오른 이유는 ‘50대 기수론’을 실현할 수 있고 친박계 중심을 잡을 수 있을 것이란 관측에서다. ‘성완종 파문’에 이름을 올린 사람들이 대부분 친박계임을 감안할 때 오 전 시장이 제격이란 평가가 있다. 하지만 김 혁신위원장과 오 전 시장이 잠룡으로 꼽힌다는 점이 가장 큰 걸림돌이기도 하다.

이밖에도 관료 출신인 한덕수 전 총리와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치인 총리가 낙마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