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 어제 오후 한때 사의 가능성 돌아 ..평소보다 일찍 '퇴청
상태바
이 총리 어제 오후 한때 사의 가능성 돌아 ..평소보다 일찍 '퇴청
  • 홍유철 기자
  • 승인 2015.04.21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것이 왔다"…여당내에서도 자진사퇴 분위기

[매일일보]이완구 국무총리가 사의 표명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21일 새벽 총리실은 긴박하게 돌아갔다. 총리실 공무원들은 "올 것이 왔다"면서도 향후 국정이 어떻게 전개될지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20일 오전에만 해도 이 총리가 박근혜 대통령 귀국 전까지는 총리직을 유지할 것이란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총리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전 이 총리의 거취에 대해 묻는 질문에 "거취에 대해 고심하고 있지 않다"면서 당분간 총리직을 내려놓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그렇지만 오후 들어 긴박하게 돌아가기 시작했다. 총리실 고위 간부들 사이에서는 이 총리가 총리직을 내려놓기로 한 게 아니냐는 말이 돌기 시작한 것.

이 총리는 특히 이날 평소보다 이른 시각인 오후 5시 퇴근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실 관계자는 "오늘 오후 이 총리가 마음을 정리한 게 아니냐는 말이 있었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그럼에도 이날 자정을 전후해 사의 표명 사실이 알려진 것은 그야말로 전격적이었다.

이날 새벽 이 총리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는 사실이 알려졌고, 총리실은 0시52분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 총리가 국무총리직 사임의 뜻을 전달했다"는 내용을 공식적으로 확인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아침에 사의를 밝힐 줄 알았는데, 심야에 사의를 표명한 사실이 알려진 건 상당히 뜻밖"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가 갑작스럽게 총리직 사의를 표명한 것은 여권 핵심부에서 '이 총리 자진 사퇴론'이 제기됐다는 사실이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친정'인 새누리당에서 조차 등을 돌린다면 이 총리 입장에서는 더 이상 기댈 언덕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새정치민주연합이 공식화하고 나선 해임건의안도 이 총리에게는 상당한 압박이 된 것으로 보인다.

야권에서 23일 이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나선 상황에서 야당 의원들은 물론 여당 의원조차 해임건의안에 찬성한다면 헌정 사상 처음으로 해임건의안이 통과된 국무총리라는 '치욕'이 남기 때문이다.

이 총리가 사의를 표명하면서 총리실은 당분간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통제 하에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또 총리가 주재하는 주요 회의는 국가 서열로 이 총리 다음 순위인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주재한다.

총리실 직원들은 이 총리 사의는 어느 정도 예상을 했다면서도 앞으로 전개될 상황에 예의주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