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제조업 안전사고 대책 없나
상태바
[기자수첩] 제조업 안전사고 대책 없나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5.01.28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최수진 기자] 국내 기업들은 지난해 내내 안전사고에 시달렸음에도 새해 벽두부터 사망사고 소식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특히나 제조업종에서 발생하는 사망 사고는 매년 꾸준하게 발생해, 제조업체들의 올해 목표도 안전사고로부터의 해방이다.

올해 제조업체 최고경영자(CEO)들은 신년사를 통해 ‘안전’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가치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같은 안전 의식 고취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고는 계속된다는 점은 문제다.

지난 12일 LG디스플레이 파주 공장에서 질소 누출 사고로 인해 3명이 사망했으며, 3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망자가 3명에 달하는 큰 사고였다는 것도 문제가 됐지만, 대대적인 안전 훈련을 진행한지 보름도 채 되지 않아 사망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이 충격으로 다가왔다.

지난해 12월 30일 LG디스플레이는 가스 누출 사고를 가정하고 불시 비상훈련을 실시했으며, 15분 만에 사고 수습이 완료됐다고 자평하기도 했다. 더구나 LG디스플레이는 매년 1000억원에 달하는 비용을 안전에 투자하며 대외적으로 안전 역량 강화를 강조해왔다.

지난해에도 현대중공업과 현대제철 등 기업들이 안전에 대한 투자를 강화했지만, 사고가 되풀이 되면서 ‘보여주기식’의 안전 대책을 세운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이어졌다.

제조업종에서 인명사고는 어쩌면 필연적이다. 뜨겁고, 날카롭고, 무거운 기계들이 가득한 곳에서 사람이 항상 완벽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업체들이 인명 사고에 비난을 받는 이유는 사업장에서 작업을 하는 노동자들의 작업 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이다.

최근에 사고를 당한 사람들의 다수가 협력업체 직원들이라는 점도 문제다. 사업장 내 안전을 강화하면서 직원 대상 각종 교육 확대 및 안전설비를 확충하고 있지만 협력업체 직원들의 안전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다는 것으로도 분석된다.

결국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단순히 안전시설을 강화하고 교육을 늘리는 데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직접 작업을 하고 있는 직원들의 작업 시간 조정, 건강 검진 등의 복지가 개선돼야 한다.

실제로 최근 기업들은 작업 시간을 조정하는 등 현장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방책을 내놓고 있다. 사업장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협력업체로도 이러한 복지가 확대돼야 한다. 물론 제조업의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기업들의 부담도 날로 늘어가고 있지만, 사고가 발생함으로써 감당해야 할 손실과 비난도 막대하다.

어떻게든 빨리하던 생산 문화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도 필요하다. 안전사고가 발생한 사업장과 책임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함과 동시에 무재해 사업장에는 단순한 명예보다 실질적인 혜택이 이어질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