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전권 연기 한미연합사 용산 잔류, 용산공원 사업 차질
상태바
작전권 연기 한미연합사 용산 잔류, 용산공원 사업 차질
  • 임진영 기자
  • 승인 2014.10.25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인근 집값 부정적 영항-별 영향 없을 것..의견 갈려

[매일일보 임진영 기자] 한국과 미국 정부가 전시작전통제권이 전환될 때까지 한미연합사령부를 용산에 남겨두기로 하면서 당초 계획했던 용산공원 조성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5일 업계 관계자들은 연합사의 용산 잔류에 따라 공원 규모가 축소되고 인근 지역 개발이 지연되면서 용산공원 조성 사업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전망했다.

연합사가 용산에 계속 잔류하게 되면 서울시가 당초 구상하던 용산공원 조성 계획의 수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242만6000㎡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던 용산공원 부지 중 연합사 부지는 전체의 10%를 넘지 않는 24만여㎡로 알려졌지만, 연합사 위치가 공원 중앙인데다가 군사시설이라는 점에서 공원 조성에는 악재라는 것이다.

박합수 국민은행 명동스타 PB센터 팀장은 "연합사가 남쪽공원과 북쪽공원을 연결하는 길목에 자리 잡고 있어 연합사가 잔류하면 공원의 허리가 끊기게 된다"면서 "공원이 두 조각으로 나뉘면서 완벽한 형태의 대규모 공원을 조성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도 "용산공원에서 군사시설이 차지하는 면적이 기존 잔류용지를 포함해 17% 정도로 알려졌지만, 실제 공원을 만들며 보안·경계 등을 고려하다 보면 공원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땅이 전체의 3분의 1까지도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원 한복판에 군사시설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공원의 분위기를 해치고 보기에도 좋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시장에도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공원 규모가 축소되면서 도심의 대형공원이 갖는 '환경 프리미엄'이 반감돼 인근 부동산에는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박원갑 국민은행 수석 부동산전문위원은 "시장에서 한때 돌던 '용산 불패론'의 근거가 상당 부분 국제업무지구·용산공원 조성에 따른 기대감이었다"면서 "공원 조성이 완전히 무산된 것은 아니지만, 조성이 지연되거나 기형적인 형태로 공원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어 개발 호재로서의 가치는 희석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전문가 역시 "연합사가 나가면서 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던 땅 주변 부동산들은 카페나 상점 등으로 개발이 기대되며 관심이 높았었다"며 "그러나 이런 기대감이 반감돼 인근 주택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으로는 제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힌 전문가들도 다수였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공원 부지가 줄어들지만 녹지가 충분한 상황이고 국제업무지구 개발 좌초로 용산 지역은 그동안 부동산의 가격조정이 충분히 이뤄진 상태여서 연합사 잔류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 역시 "개발의 탄력이 무뎌질 수밖에 없겠지만, 워낙 입지가 좋은 지역이고 인근 지역의 부동산 가격도 이미 조정을 받은 상황이어서 가격이 더 하락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