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형규 'DY-GT, 친노세력 축출할 것'
상태바
맹형규 'DY-GT, 친노세력 축출할 것'
  • 매일일보
  • 승인 2005.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러나 '도로 열린우리당', 결국 '야당에 의해 盧 최종 퇴출될 것'

 '빅텐트정치연합론'을 주창하고 있는 한나라당 맹형규의원이 여권발 정계개편의 결론은 'DY-GT가 주도하는 노대통령과 그 추종세력의 축출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맹 의원은 "여권발 정계개편의 결론은 정동영, 김근태 세력이 노무현 대통령과 그 추종세력을 축출하는 것"이지만, 그러나 이것도 제3세력이 지방선거 전에는 결합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도로 열린우리당'이 되어 실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결국 "정계개편의 최종종착역은 지방선거 후 야당발 정계개편에 의한 노무현대통령과 그 추종세력인 급진과격파의 영구퇴출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신의 '한나라당 중심의 정치연합 빅텐트론'을 다시한번 주장했다. 맹 의원은 12월 1일자로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한국정치발전과 한나라당 집권비전 구상 제4부>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맹 의원은 여권발 정계개편의 4가지 시나리오를 ▲당명개정 정도로 현상유지 ▲전략적 자진분당 ▲DY-GT의 노대통령과 직계세력 축출 ▲친노직계, DY계, GT계 내분으로 인한 공중분해로 보고, 결국 ‘시나리오 3(노대통령.직계세력 축출)’으로 갈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DY-GT 복귀하면 盧탈당 요구, 친노파 축출

맹형규 의원은 3번째 시나리오는 "DY와 GT가 당으로 복귀하면서 노대통령에 대해 탈당을 요구하는 등 전면공세를 취함으로써 노대통령과 결별하고 그 측근세력들을 도려냄을 의미한다"며 "‘노대통령 탈당과 노대통령 직계세력의 추방 → 당명개정 → 신당 → 민주당과 공조추진‘ 등으로 이어지는 그림"이라고 설명했다.

<현상유지>는 '한나라당 대 비한나라당' 구도로 가야 살 수 있는 여당이 지방선거를 완전 포기하는 항복선언인 것이고, <전략적 자진분당>은 '노무현 아류당' 만들기위한 '꼼수정치'라는 여론의 비난압력을 받을 것이며, <공중분해>는 현상유지보다 더욱 비참한 결과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며 결국 <노대통령과 그 직계세력 축출>인 '시나리오 3'으로 결론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맹 의원은 "결국 지방선거 전에 추진될 가능성이 높은 여권발 정계개편은 ‘시나리오 2(전략적 자진분당)’나 ‘시나리오 3(노대통령.직계세력 축출)’ 방식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현재 여권이 처한 현실과 정치권 전체의 상황을 고려해 봤을 때 결국 ‘시나리오 3’로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나리오2의 전략적 자진분당은 노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이 사전 모의를 통해 ‘노대통령과 직계세력 vs. DY.GT 대선주자그룹+테크노크라트+호남세력’으로 자진 분당, 다당구도, 정책연합, 선거공조 구도를 만든다는 시나리오다.

그는 "아무리 노무현 대통령과 여권핵심에서 ‘시나리오 2(전략적 자진분당)’대로 가고자 희망해도 일단 노대통령이 탈당하는 순간, 상황은 급변할 것"이라며 "여당 내부에서 노대통령과 그 측근세력들을 도려내자는 목소리를 높이는 세력이 출현할 것이고 선거분위기가 어려워질수록 이러한 주장은 힘과 세를 얻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시나리오 2(전략적 자진분당)’와 ‘시나리오 3(노대통령.직계세력 축출)’는 근본의도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같은 결과를 향해 갈 수밖에 없는 쌍생아적 관계"라며 "노무현 대통령과 그 측근세력들은 이념적인 분화를 통한 다당구도와 정책연합을 그리고 있겠지만, 실제로는 급진과격파의 퇴출이라는 형태로 귀결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결국 "결과적으로 노무현 때리기에 가속도가 붙음으로써 ‘시나리오 3(노대통령.직계세력 축출)’대로 진행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대통령은 유폐상태다"

이같이 여권발 정계개편이 '노대통령 축출'로 결론날 것이라는 전망에는 '노대통령이 힘도 재집권 의지도 없기 때문'이라고 그는 분석했다.

맹 의원은 현재 노대통령의 상황을 "노무현 대통령은 여권 내부로부터 사실상 정치적 유폐를 당한 상황"이라며 "노대통령은 정권재창출의 의지도 그럴만한 힘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단언했다.
때문에 노대통령이 차기정권 재창출이라는 미래구상이 없기 때문에 열린우리당의 유일한 활로는 차기대선주자들의 '노무현 때리기'를 통한 노무현 세력 축출과 자파세력 확보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맹 의원은 "노대통령의 정권재창출에 대한 의지는 상당히 약화되어 있는 것 같다"며 "연정론과 선거구제 개편은 대통령의 야심찬 구상이었지만 야당과 국민들은 물론 여당 내에서조차 큰 저항에 부딪히면서 상당부분 좌절되고 말았다"면서 "이런 상황 속에서 나온 것이 실질적인 국정운영을 총리에게 맡기고 대통령 자신은 당면 최대 현안이나 미래에 관한 국가 아젠다만을 관리하겠다는 소위 ‘역사 속의 대통령론’"이라고 주장했다.

지방선거 전 민주당, 국민중심당 여당과 결합안해 

축출해도 결국 '도로 열린우리당 될 것'

그러나 "제3 세력의 결합 없는 ‘노무현 때리기’도 결국은 사상누각"이라고 전제를 달았다.

그는 "노무현대통령과 그 측근세력을 추방하는 ‘시나리오 3’ 방식으로 여권발 정계개편이 진행된다고 해서 당장 열린우리당이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는 효과를 거두기는 힘들다"면서 "‘시나리오 3’의 성패 여부는 바로 민주당이나 국민중심당 등 제3 세력의 결합여하에 달려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맹 의원은 "'시나리오 3' 과정에서 민주당과의 합당을 간절히 희망하고 성사시키려고 노력하겠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정책공조나 연합공천 세력으로 끌어들여 지방선거를 치름을 의미한다"며 "그러나 현실적으로 지방선거 전에 민주당이나 국민중심당이 여당과 결합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있는 전망을 내놓았다.

그는 "GT와 DY가 강력하게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고건 전총리와 민주당이 결합해봐야 얻을 것이 아무 것도 없고 오히려 아무 것도 해보지 못한 상태에서 '공멸의 길'을 걷게 될 뿐이기 때문에 고건 전총리와 민주당은 결코 지방선거 전에 열린우리당과 공조하지 않는다"고 내다보았다.

따라서 "DY와 GT는 사실상 노무현대통령을 털어버리는 것이 그나마 지방선거에서 승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할 것이나 결과적으로 ‘도로 열린우리당’ 상황을 벗어나진 못할 것"이라면서 DY-GT주도의 '친노파 축출 정계개편'이 실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지방선거 후 노대통령 주도의 '개헌정국'에 의한 제2정계개편도 여권이 지방선거 참패 후 주도권을 상실한 상황에서는 '찻잔의 태풍'으로 끝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결국 '야당발 정계개편으로 노대통령과 그 추종세력 최종 퇴출'로 끝날 것

그러면서 지방선거 후 개헌정국의 제2여권발 정계개편이 최종 실패한 후 "개헌을 매개로 한 이합집산 움직임도 현실적으로 가장 경쟁력이 강한 대선후보군을 보유하고 있는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지방선거 후 '야권발 정계개편'을 주장했다.

노대통령의 여권발 정계개편 시도는 노무현 때리기로 흘러갈 수 밖에 없지만 결국 '도로 열린우리당'으로 실패하고, 결과적으로 지방선거 이후 '야당발 정계개편'에 의해 '노무현 대통령과 그 추종세력인 급진과격파의 퇴출방식의 정리로 끝이 날 것'으로 관측된다고 전망했다.

맹형규의원은 "한나라당에서 새로 선출된 후보는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민주당과 중부권신당, 열우당 내 보수적인 색채를 가지고 있는 테크노그라트그룹, 자유주의 연대 등 범보수진영 제정치세력과 사회단체를 총결집시키는 형태로 확실한 정권교체의 토대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자신의 '빅텐트정치연합론'으로 대선판이 새로 짜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혜경 기자 (폴리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