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까지 담판 짓자던 ‘세월호法’…또 미뤄져
상태바
29일까지 담판 짓자던 ‘세월호法’…또 미뤄져
  • 나태용 기자
  • 승인 2014.07.29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검 추천권 부여’·‘진상조사위원 구성’ 등 제외 90% 완료

▲ 세월호 국정조사 조원진 새누리당 간사가(왼쪽) 29일 국회 농해수위 소회의실에서 열린 세월호 국조 여야 간사회의에서 발언할 때 김현미 새정치민주연합 간사가(오른쪽)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나태용 기자]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까지 나서서 ‘진상조사만 놓고 오는 29일까지 담판 짓자’고 말했던 세월호 특별법이 핵심 쟁점인 특별검사 추천권에 대한 여야 간극을 좁히지 못하고 다시 미뤄졌다.

세월호 사건 조사·보상에 관한 조속 입법 TF(태스크포스) 양당 대표격인 주호영·우윤근 새누리당 의원과 홍일표·전해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특별검사 추천권을 테이블에 놓고 논의했다.

야당 측은 이날 협상에서 특검 추천권을 새정치연합이나 진상조사위에 부여하는 방안을 주장했으나 새누리당 측에서 야당 측에 특검 추천권을 주는 방안에 대해 강력한 거부 의사를 표했다고 전해졌다.

반면 새누리당은 진상조사위가 특검 추천권을 가지는 것과 관련, 통상적인 ‘과반 찬성’을 넘는 특별 의결정족수 도입이나 유가족 측 조사위원 수를 축소하는 방안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민주연합 측에선 초기에 구성될 진상조사위에 ‘수사권 부여’를 요구했지만 새누리당이 ‘사법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유래 없는 방안’이라고 반대하자 진상조사위와 별도로 구성될 특검의 추천권을 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한편 여야는 특검 추천권을 제외한 세월호 특별법의 나머지 사항에 대해선 간극을 좁히고 조문화 작업을 90%정도 완료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