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日집단적 자위권 행사, 동북아 군사적 긴장조성 우려”
상태바
與 “日집단적 자위권 행사, 동북아 군사적 긴장조성 우려”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4.07.0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일본의 일방적 자위권 행사 강제 대응책 마련해야”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새누리당은 1일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허용하는 각의 결정 단행에 대해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에 또다시 군사적인 긴장이 조성되지는 않을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를 향해 “일본 자위대가 어떤 경우라도 한반도에 진입할 시에는 우리 정부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실제적으로 일본의 일방적 자위권 행사를 강제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진규 대변인은 이날 현안관련 브리핑에서 “전범국가인 일본이 집단적 자위권 행사 허용을 시작으로 군비 확대와 군사 재무장을 정당화하기 위한 행보를 보이는 데 대해,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에 또다시 군사적인 긴장이 조성되지는 않을지 심히 우려스럽다”며 이 같이 말했다.

함 대변인은 이어 “역사교과서를 왜곡하고, 독도가 자기들 땅이라고 주장하며, 위안부 문제를 무시하는 일본 정부의 행보를 볼 때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들이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걱정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라면서 “침략으로 점철된 과거사에 대한 반성없는 일본의 군사 재무장을 어느 나라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또 “아베 정부의 이러한 행보는 국제사회뿐 아니라 자국의 국민들로부터도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는 안보 정책을 전환하기에 앞서, 우선 지난 과거의 잘못에 대한 반성부터 하길 바란다. 아울러 진정한 주권국가로서 동북아 안정, 나아가 국제평화에 기여하는 길이 무엇인지 깊이 성찰해 보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함 대변인은 정부를 겨냥해 “정부의 대응 또한 미온적이고, 미흡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 방침에 우리 정부가 결코 소극적이고 안일하게 대응해서는 안된다”면서 “대한민국은 일본의 안보정책 전환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나라 중 하나이고, 국민들의 역사적 감정과도 깊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는 일본 자위대가 어떤 경우라도 한반도에 진입할 시에는 우리 정부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는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실제적으로 일본의 일방적 자위권 행사를 강제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아울러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이 동북아, 나아가 국제사회의 평화를 침해하는 방향으로 흘러간다면 이를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거듭 보내고 국제사회와도 연대해 일본의 독선적인 행보를 저지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