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통위 “고노담화 검증, 韓·日관계 부수는 지름길”
상태바
국회 외통위 “고노담화 검증, 韓·日관계 부수는 지름길”
  • 나태용 기자
  • 승인 2014.06.30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도 추가사료 발굴·발간해 日강제성 입증해야”

▲ 김영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새누리당) 의원이 30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고노 담화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검증에 대해 규탄 결의안을 대표 발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나태용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이하 외통위)가 일본정부의 고노담화 검증결과 발표내용을 비판하는 결의안을 채택·통과시켰다.

외통위는 30일 후반기 국회 첫 회의를 열어 ‘일본정부의 고노담화 검증발표 규탄 결의안’에서 “대한민국 국회는 일본 아베내각이 고노담화 검증결과를 발표한 내용이 한·일간 신뢰를 무너뜨리고 있음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외통위는 “일본 정부가 고노 담화에 대한 작성 경위를 검증해 그 본질을 부정하려는 것은 자기모순적 행위일 뿐 아니라 동아시아 평화적 공존과 협력을 훼손하는 행위다”고 설명했다.

또 “외교기록에 대한 중언 등 주요내용을 폄훼하고 아무 상관없는 이야기를 다루면서 고노담화를 한·일간 외교적 타협의 산물로 격하시키는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라며 “이같은 행위는 한·일 관계뿐만이 아니라 동아시아에 위기를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외통위는 “고노 담화는 일본 정부의 자체적 조사와 판단을 기초로 본인의 책임 하에 발표한 문서로 한·일간 교섭의 결과가 절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꼬집었다.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일본의 위안부 동원 강제성을 입증할 수 있는 추가적 사료 발굴·발간을 통해 일본 정부의 시대착오적인 역사 왜곡에 대해 체계적·다각적으로 대응하고 국제여론을 통한 압박을 강화해 나갈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가결된 결의안은 다음달 중순정도에 열릴 본회의의 표결에 진행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