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범행동기 본격수사 전망…GOP 병영부조리도 조사
상태바
軍, 범행동기 본격수사 전망…GOP 병영부조리도 조사
  • 김학선 기자
  • 승인 2014.06.23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 병장, 자살 시도전 작성한 메모가 단서될듯
수사 후 합동조사단 파견…7월까지 전군 특별점검

[매일일보 김학선 기자] 군 당국은 23일 강원도 고성군 22사단 GOP(일반전초) 총기 난사 탈영병인 임모 병장을 생포함에 따라 범행 동기 등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할 전망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이날 "신병이 확보된 임 병장에 대한 치료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그를 대상으로 부대원 간 가혹행위 여부 등 범행 동기를 집중적으로 수사할 계획"이라면서 "임 병장의 진술이 나오면 해당 부대원과 지휘관들을 대상으로 그 진술의 사실 여부를 모두 가려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임 병장이 말 수가 적고 성격도 소심해 소대원들과 잘 어울리는 편은 아니었다"면서 "그가 부대원들을 향해 조준사격하고 총기를 갖고 도주해 끝까지 저항한 것으로 미뤄 우발적이라기보다는 계획적인 범행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은 임 병장이 자살을 시도하기 전 작성한 메모에 범행 동기 등 중요한 단서가 있을 것으로 보고 이를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현재 사고 부대에서 활동 중인 육군본부 중앙수사단의 수사가 끝나면 국방부, 합참, 육군본부 등 전문가들로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현지 부대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밀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합동조사단은 GOP 경계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GOP 부대에 병영 부조리가 존재하는지 등을 정밀하게 점검할 계획"이라며 "이 작업이 끝나면 전체 GOP 뿐아니라 GP(전방소초)에 대해서도 정밀 진단 작업에 착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백승주 국방차관은 이날 국회에서 이완구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지도부에 대한 보고를 통해 "7월을 기한으로 전군에 대한 부대 정밀진단을 하겠다"면서 "사고 부대의 GOP부대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백 차관은 "사고 부대 장병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 점검과 치료 등 다각적인 장병 안정을 위한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