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문창극 후보자 적격성 성토 속 ‘소통·화합’ 강조
상태바
여야, 문창극 후보자 적격성 성토 속 ‘소통·화합’ 강조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4.06.18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오 의원, 총리 후보 사퇴 촉구 야당 지지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 여야는 18일 열린 정치 및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역사인식 논란을 빚고 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부적경성을 성토했다.

이어 여야 모두 청와대의 소통’과 ‘화합’ 강조에도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야당은 문 후보자의 총리 지명을 “헌정 사상 최악의 인사”로 규정하고 임명 철회 및 자진 사퇴를 강하게 주장했다. 특히 인사 실패 책임을 물어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해임도 주장했다.

일부 여당 의원도 문 후보자의 역사 인식을 문제 삼으며 ‘국민 통합’을 실현할 수 있는 인물에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원혜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안대희 후보자에 이어 문 후보자까지 인사참사를 지켜본 국민은 청와대의 인사검증시스템이 있기나 한 건지 의아해하고 있다”며 “누적된 인사 실패, 불통인사의 중심에 김기춘 실장이 있다”며 김 실장의 해임을 촉구했다.

김현 의원은 “국민은 청산 대상, 개조 대상을 청와대라고 본다. 대통령을 보좌하며 친일 극우 인사를 추천한 김기춘 실장이 개조대상이란 지적”이라고 꼬집었다. 서영교 의원은 “대통령 지지도가 51%에서 41%로 떨어졌고 여의도연구소 조사 결과로도 응답자의 71%가 총리 후보를 반대한다고 한다. 그럼 국민 검증이 끝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동익 의원도 문 후보자 발언을 하나하나 열거하며 “문 후보자가 총리가 되면 중국, 일본과의 관계가 어떻게 되겠는가”라고 우려를 제기했다.

박원석 정의당 의원은 문 후보자 지명을 ‘헌정 사상 최악의 인사’로 규정하고 “이 정부에서 거듭된 인사실패가 적폐이고 비정상”이라고 언급했다.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도 문 후보자의 부적격성을 지적하며 자진 사퇴에 힘을 실었다.

옛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이자 당내 대표적 비주류인 이재오 의원은 “일본의 식민 통치가 하나님 뜻이라면 종교적으로는 용인될 수 있지만 한 나라의 총리로서 대통령을 보좌해야 하는데 그런 사관으로 모든 것을 볼 것이냐”고 따졌다.

이어 이 의원은 “적어도 찬반이 팽팽하면 청문회를 하는 게 맞지만 국민 70%가 총리로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 의원은 대정부질문에 앞서 본청 계단 앞에서 문 후보자 사퇴 촉구 피켓 시위를 벌이는 새정치연합 의원들과 마주치자 다가가 악수를 하고 피켓 앞에서 사진을 찍기도 했다.

김도읍 의원도 “문 후보자가 총리가 된다 해도 역사적 사명인 국민 대통합을 전제로 한 국가 개조를 힘있게 제대로 추진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본인이 과연 분열된 국론을 통합하고 융합해서 한국의 개조를 제대로 추진할 수 있을지 잘 판단해주길 바란다”며 문 후부자의 결단을 촉구했다.

다만 김 의원은 “인사청문회가 능력과 자질 검증보다는 도덕성을 명분으로 내세운 ‘신상털기식’으로 진행되면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며 현행 인사청문회 진행 방식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다.

반면 여야는 이날 한목소리로 정부에 ‘소통’과 ‘화합’도 촉구했다.
 
김도읍 의원은 “대통령께서 야당 목소리를 듣지 않는다는 지적이 더는 나와서는 안 된다”며 “김한길 새정치연합 대표가 제안한 ‘영수회담’도 국민 목소리를 듣는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면 극한 대립을 막고 국론을 하나로 모으는 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조해진 의원도 “정부가 통합의 초심으로 돌아가 초당적으로 국정을 운영해야 한다”며 “여당에는 자율성을 주고, 야당은 민심의 지분에 따라 파트너로 인정하고 내각에는 책임을 줘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김성곤 새정치연합 의원은 “문 후보자가 낙마하면 대통령이 이번엔 야당에 총리와 장관 추천권을 주는 대연정을 제안하라고 말하고 싶다”며 “국가개조를 하겠다면 지금이야말로 거국내각을 구성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