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세월호 사고 계기 관내 긴급 안전점검 실시
상태바
부천시, 세월호 사고 계기 관내 긴급 안전점검 실시
  • 한부춘 기자
  • 승인 2014.05.20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공사장. 다중이용시설 등 재난에 취약한 시설 등 중심으로...

[매일일보 한부춘기자] 경기도 부천시는 지난 4월 발생할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올해 상반기에 관내 1만5000여 곳을 전문가와 함께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우선 각 소관부서와 안전총괄을 중심으로 관내 9000여 곳의 시설에 대해 여름철 대비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부천대 제2캠퍼스 부지 등 공사비 50억 이상의 대형 공사장이나 산사태 위험지역, 급경사지, 하천 및 하수도시설, 배수펌프장 등 재난 취약지역이 대상이다. 각종 전광판, 표지판 등 우기의 집중호우나 강풍에 피해입기 쉬운 시설물도 살핀다. 건설공사장, 아파트 연립주택 등은 경기도와 합동으로 점검한다.

우기에 교통신호등 같은 전기설비 등이 누전 및 기타 전기 재해를 입지 않도록 관내 3600여 개 교통신호등과 신호제어기 등도 점검 대상이다.

태풍을 대비해 건립한지 30년이 지난 교회 첨탑 구조물 중 높이 20m가 넘는 20여 곳도 살핀다. 건축과에서는 민간전문가와 함께 대상 교회 철탑의 기초앵커볼트와 구조체의 부식 및 외관관리 상태 등 위험요소를 점검해 강풍에 넘어지지 않도록 대비한다.

버스도 점검한다. 부천 관내 CNG버스의 폭발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2단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1단계는 운수업체가 자체적으로, 2단계는 국토부, 교통관리공단, 버스제작사, 시 관계자 등이 함께 안전을 진단한다. 대상 버스는 약 700대 이다.

사회복지시설 1400여 곳도 대상이다. 시설의 손상 부분을 체크하고 재난에 대한 준비와 유관기관 비상대비체계 등을 체크해 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안전을 지킨다. 이 점검은 특정관리대상시설 안전점검 조사도 병행한다.

그 밖에 병원 급의 의료기관 60여 곳, 자원순환센터 7곳도 직접 찾아가 화재나 재난 발생 시 안전한 대피를 할 수 있는 시설 여부와 소화기 및 소방시설 준비 실태 등을 꼼꼼히 진단한다.

시 관계자는 “보완이 필요한 곳은 개선이 완료될 때까지 살펴보며, 재난취약지역은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하려고 한다”며 “되도록 우기 전까지 조치를 마쳐 안전이 부천의 자랑이 되도록 방심하지 않고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