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가만히 있으라’ 침묵행진 200여명 연행
상태바
경찰, ‘가만히 있으라’ 침묵행진 200여명 연행
  • 김경탁 기자
  • 승인 2014.05.1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안자 용혜인 씨는 물론 지나가던 시민들도 마구잡이 체포
▲ 18일 서울 도심에서 진행된 '가만히 있으라' 침묵행진 과정에 경찰이 200여명에 달하는 참가자와 일반 시민들을 연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알바노조 제공>

[매일일보 김경탁 기자] 주말이었던 17-18일 이틀간 서울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열린 ‘가만히 있으라’ 추모 침묵행진과 관련해 경찰이 참가자는 물론 지나가던 시민을 포함해 200여명이 넘는 사람들을 마구잡이로 무더기 연행해 논란이 되고 있다.

연행된 사람 중에는 침묵행진의 최초제안자였던 대학생 용혜인씨를 비롯해 알바노조 구교현 위원장 등도 포함되었다.

19일 침묵행진에 참가했던 알바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가만히 있으라’ 행진에 참가한 300여명의 시민들은 전날 오후 2시 홍대 앞에서 침묵행진을 진행한 뒤 4시 시청 앞으로 이동했고, 6시부터는 청계천에서 침묵행진을 벌였다.

참가자들은 청계천을 지나 광화문사거리 행진 도중 경찰들이 광화문으로 향하는 횡단보도 등 모든 도로를 막아서 동아면세점 앞 인도에서 장시간 고립되었다.

이날 저녁 9시 경에는 시민들의 거센 항의에 부딪힌 경찰들이 길을 비켜 광화문 광장으로 횡단보도를 이용해 이동했는데 경찰은 이때부터 광화문 광장에서 참가자들을 고립, 한명씩 연행하기 시작했다는 것이 알바노조 관계자의 설명이다.

18일 저녁 무렵 경찰은 95명(그 중 여성 38명)을 연행했다고 밝혔는데, 연행자 중에는 광화문 광장을 지나거나 의자에 앉아 있던 시민들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고 ‘가만히 있으라’의 최초 제안자인 용혜인 씨도 이 자리에서 연행되었다.

알바노조 관계자는 “연행자에는 알바노조, 알바연대 회원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며,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한 하윤정 조합원(서울시의회 선거 마포구 제3선거구 후보)과 박기홍 조합원(서울시의회 선거 성북구제1선거구 후보)도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