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세월호·광주, 국가에 의한 국민 희생…文에 동의”
상태바
박지원 “세월호·광주, 국가에 의한 국민 희생…文에 동의”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5.19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춘·남재준·김장수 없는 인적쇄신은 있을 수 없어” 전면 개각 촉구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9일 최근 문재인 의원이 ‘세월호는 또 하나의 광주’라는 SNS글을 올린 것과 관련, “국가가 국민의 생명을 함부로 앗아 갔다는 측면에서 34년 전의 5.18과 금년의 세월호 침몰사건이 뭐가 다르냐”며 동조했다.

박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세월호 침몰 희생자 역시 국가의 안전 관리 부재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국가 공권력에 의해서 국민이 희생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과거 모든 참사도 광주와 비교 될 수 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박근혜정부에서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바꾸면서까지 어떠한 경우에도 이러한 대형 참사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국민에게 약속했다”면서 “그런데도 실천에 옮기는 과정에서 이런 문제가 나타났기 때문에 모든 국민이 흥분하고 슬퍼하고 아쉬워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문의원은 지난 16일 자신의 SNS에 “광주 민주항쟁과 이번 세월호 참사가 우리 사회의 근본적 변화를 요구한다는 면에서 비슷하다”며 “광주 민주항쟁은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요구했고, 세월호 참사는 돈이 먼저인 사회에서 ‘사람이 먼저인 사회’ ‘생명과 안전이 중시되는 사회’로 근본적으로 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라고 개제 한바 있다.

더불어, 박 의원은 이날 박근혜 정부의 개각에 대해서도 “국민이 ‘악’ 소리가 날 수 있을 정도로 인적쇄신과 개각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라며 전면개각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15개월 동안 집권하면서 대국민 사과만 5번 했고 오늘 6번째 했다. 대통령이 모든 것을 당신이 다 하려고 하니까 그런 것”이라며 “소신 있고 국가 전체 공무원을 장악해서 새로운 국가로 나가는 길을 틀 수 있는 능력도 갖춘 총리를 발굴, 믿고 맡기며 논의해 나아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적쇄신에 관해서는 “인적쇄신의 정점에는 국정원장과 비서실장, 외교안보실장이 포함되어야 한다”며 “김기춘 비서실장, 남재준 국정원장, 김장수 안보실장 이 세 분이 포함되지 않는 인적쇄신은 있을 수 없다”고 단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