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유병언 '50억 골프채' 정관계 로비 포착
상태바
檢, 유병언 '50억 골프채' 정관계 로비 포착
  • 김지희 기자
  • 승인 2014.05.19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척관계 그룹 회장 통해 로비 의혹
[매일일보 김지희 기자] 검찰이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청해진해운 회장)이 정관계 로비 단서를 포착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19일 인천지검 특별수사팀은 유 전 회장이 모 그룹 회장인 A씨를 통해 정관계 로비를 한 정황을 포착,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유 전 회장과 인척관계인 A 회장이 서울에 위치한 한 골프숍에서 2008∼2009년을 전후해 3년간 50여억원 어치의 고급 골프채 등을 구입했다는 첩보를 입수, 관련 사실을 확인 중에 있다.

검찰은 A 회장의 골프채 구입 자금의 출처를 유 전 회장 일가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A 회장이 유 전 회장의 지시 내지 부탁을 받고 수년간 고급 골프채 수백 세트를 구입해 정관계와 금융계 로비에 활용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최근 골프숍과 A 회장의 자택 등을 잇따라 압수수색해 회계장부와 골프숍 판매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해 분석 중이다.

아울러 A 회장과 골프숍 사장을 소환해 관련 내용을 직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그러나 검찰 조사에서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토대로 실제 골프채 판매와 구입이 이뤄졌는지, 만약 대금이 오갔다면 판매된 수백 세트의 골프채가 누구에게 전달됐는지 등을 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고가의 골프채가 정치인이나 공무원, 금융계 인사들에게 전달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검찰은 유 전 회장 일가가 1997년 세모를 고의 부도낸 뒤 헐값·내부거래 등을 통해 모든 자산을 빼돌리고 조선·자동차 등 주요 사업부를 이름만 바꿔 사들인 과정이 석연치 않다고 보고 정관계 인사의 개입 여부를 살펴보고 있다.

실제 봉제완구, 도료 등을 생산하는 영세업체로 시작한 세모그룹은 1986년 전두환 전 대통령과의 친분으로 한강유람선 운영권을 따내며 사업을 일으키는 등 꾸준히 정치권 인사와 연을 맺어 왔다.

채규정(68) 전 전북 행정부지사가 유 전 회장 일가의 계열사인 온지구 대표를 맡으면서 정관계 로비 창구 역할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었다.

유 전 회장 일가와 관계사들이 금융기관으로부터 4000억원에 달하는 대출을 받는 과정에서 리베이트를 제공했거나 해운법 등 관련법 개정 과정에서 정치인과 중앙부처, 지자체 공무원들에게 인허가나 편의 등을 위한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