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향소 설치비 알아서 하되 기초단체는 열지마라”
상태바
“분향소 설치비 알아서 하되 기초단체는 열지마라”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4.04.2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행부, 합동분향소 설치 지침 하달…자치단체 관계자들 “납득할 수 없어”

[매일일보 최수진 기자] 안전행정부가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해 전국 17개 광역 시·도청 소재지 별로 각 1개씩만 합동분향소를 설치하도록 지침을 내리면서 분향소 설치 시 소요되는 비용도 지자체들이 알아서 하라고 규정해 논란이 되고 있다.

안행부가 내린 지침은 합동분향소 설치 소요경비는 중앙 정부가 예산 지원이 없으니 지방자치단체 예산으로 알아서 분향소를 운영하라는 것으로, 더구나 시·군·구 등의 기초자치단체를 합동분향소 설치 대상지역에서 제외시켰다.

이 같은 안행부의 공문에 자치단체 관계자들은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안행부의 지침이 내려오기 전부터 합동분향소를 설치해 조문을 받고 있는 일부 기초자치단체는 “황당하다”며 “조문객을 계속 받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안행부 지방행정실 한 관계자는 “이번 지침은 합동분향소를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해 일단 광역자치단체에 분향소를 설치하도록 한 것”이라며 “교통이 발달돼 있는 점과 예산이 소요되는 것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초자치단체에 분향소를 설치하는 것을 제지할 생각이 없다”고도 덧붙였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안산시와 경기도가 안전행정부에 특별교부세 120여 억원을 요청했지만 지원 예산은 20억원에 불과해 불만을 표출하고 있지만, 안행부는 추가지원 여부를 추후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경기도는 일단 예비비 10억원을 포함해 자체 예산 12억원을 투입한 상태다.

한편,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안산올림픽기념관 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세월호 사고 희생자 임시분향소’에는 지난 27일까지 16만여 명의 조문객이 찾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