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한국선급 임직원 8명 출국금지
상태바
검찰, 한국선급 임직원 8명 출국금지
  • 박원규 기자
  • 승인 2014.04.25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선박안전 검사와 인증을 담당하는 사단법인 한국선급(KR)의 전·현직 임직원의 비리에 대한 검찰수사가 이례적으로 신속히 진행되고 있다.

부산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흥준 부장검사)는 횡령과 배임 등의 혐의로 오공균(62) 한국선급 전 회장 등 전·현직 임직원 8명에 대해 출국금지를 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들은 2012년 신사옥 공사비 등 회사자금 유용하고 정부지원 연구비 등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다른 내부 비리에도 연루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24일 부산 강서구에 있는 한국선급 본사와 전·현직 임직원 사무실, 자택 등 8곳에서 압수수색을 벌여 회계·인사서류, 선박 안전 비용 지출서류 등 80박스 분량을 확보했다.

한국선급 본사의 전산자료에 대해서는 이틀째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다.

수사 착수 이틀 만에 전격 압수수색을 벌인 특별수사팀은 수사대상에 오른 8명 중 혐의가 드러나는 사람부터 빠르면 다음주부터 소환할 예정이다.

특별수사팀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가 너무 방대해 분석하는 데 애를 먹고 있으나 한국선급 담당직원들을 불러 회사자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한 경위를 조사하는 등 다양한 불법행위에 대해 확인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검찰은 한국선급에 대한 수사를 벌이는 과정에서 직원들이 해운회사 등으로부터 선박 검사와 관련 편의를 제공하는 명목으로 뒷돈을 받거나 향응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해운업계의 구조적 비리에 대한 수사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