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지방선거 공천, 관리위 구성 놓고 곳곳 내홍
상태바
새정치, 지방선거 공천, 관리위 구성 놓고 곳곳 내홍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4.1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역의원 1/3 제한에 “현역의원 금기시 말라” 발끈…광주 윤장현 지지 의원들 포함도 논란
▲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지역 국회의원 5명이 윤장현 광주시장 예비후보를 지지하고 나선 가운데 14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당에서 강운태·이용섭 후보 지지자와 옛 민주당 당원 등 100여명이 규탄시위를 벌여 진통이 예상된다. 사진은 광주시당 사무실의 의사봉 모습.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지역단체장과 기초의회 의원 선거 후보자를 심사하기 위해 준비 중인 시·도당 공천관리심사위원회(이하 공천위)와 관련, 현역의원 구성비율 등을 놓고 곳곳에서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논란의 시작은 새정치연합 지도부가 내세운 공천위 내 현역의원 수의 제한이었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15일 노웅래 사무총장 이름으로 “시·도당별 공천 관련 기구 구성에 있어서 현직 국회의원은 각 위원회별 위원 총수의 3분의 1 이하로 구성해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의 공문을 모든 시·도당에 보냈다.

공문에는 공천위 중 여성의 비율을 30% 이상으로 하고 청년도 10% 이상 포함하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는 소위 ‘줄서기’ 관행을 배제해 국회의원의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는 취지로 애초 옛 새정치연합 측에서 일부 지역 공심위에 현역의원을 포함하지 말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내 현역의원이 압도적으로 많은 옛 민주당 측 인사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 출신의 한 새정치연합 의원은 16일 매일일보와의 통화에서 공천위 내 현역의원 제한과 관련, “현역의원을 금기시하거나, 부도덕한 공천을 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대하는 것에 동의가 안된다”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또 “‘공천위 내 현역의원 비율을 몇으로 제한한다’는 말 자체가 안철수 대표측 인사와 구 민주당 출신 인사들간의 ‘지분 나눠먹기’로 비춰질 수 있다”라며 “결국 공천위를 표결과 숫자의 대결로 몰고 가는 것 아니냐”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성공적인 공천은 공천위의 구성여부 보다도 ‘공천의 룰’에 달렸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몇몇 지역에서는 공천위 위원장 선임을 놓고도 양측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기초선거 공천 과정을 둘러싸고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는 형국이다.

광주에서는 윤장현 광주시장 예비후보를 지지하고 나선 현 새정치연합 소속 현역 의원 5명이 공천위에 포함돼 또 다시 논란이 일었다.

광주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이용섭 의원은 전날 보도자료를 내고 “특정후보 지지로 지탄을 받는 광주 국회의원 5명이 공천관리위에 참여해 공천 관리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위협받고 있다”며 이들을 공천관리위원회에서 배제할 것을 주장했다.

이 같은 이 의원의 주장에 대해 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매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경선방식이 바뀌어 공천심사위원회가 관여할 길이 없다”며 일축했다.

그는 “예전 경선방식 같이 당원 투표가 있었다면 특정후보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었지만, 지금은 경선방식이 바뀌었기 때문에 광주시장에 대해서는 광주 국회의원들이 직접적으로 경선에 관여할 수가 없게 됐다”고 말했다.

또 ‘광역단체장선거 외에 다른 기초선거 공천심사에서 혹여 국회의원들이 이용섭 의원에게 불리한 평가를 하지 않겠느냐’라는 의혹에 대해서도 “이용섭 의원이 시장후보였던 과거 2010년에도 지금처럼 광주 소속 국회의원들이 공천심사를 했었기 때문에 큰 문제없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외에도 인천과 전북에서는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 선임을 두고 계파 간 감정의 골이 깊어지는 양상이다.

인천에서는 현역 의원이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옛 민주당 측과 원외 인사가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옛 새정치연합 측의 의견이 팽팽히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에서는 공천관리위원회 위원 50% 지분과 함께 위원장을 양측에서 한 명씩 선임해 공동으로 두자는 안철수 공동대표 측 주장에 옛 민주당 측이 반발, 결국 위원회 구성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