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유감”…김기춘 실장 책임질까?
상태바
朴대통령 “유감”…김기춘 실장 책임질까?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4.04.0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위 靑행정관의 징계 없는 원대복귀에 직접 ‘유감’ 표명
“공직기강 바로잡고 내부 개혁” 지시…후속조치에 관심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 최근 청와대 일부 행정관들이 비위를 저지르고도 징계조치 없이 원대복귀한 사실이 알려져 사회적 비난이 쏟아진 끝에 원 소속 부처에 징계처리를 권고한 사안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7일 유감의 뜻을 표했다.

박 대통령이 청와대 비서실을 직접 언급하고 “매우 유감”이라고 언급함에 따라 이번 일의 직접 책임자인김기춘 비서실장을 비롯해 비서실 인사들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질지 그리고 대통령이 강력한 내부 자체개혁을 주문한 만큼, 비서실이 유사사례 재발을 위한 강력한 대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대통령 비서실에 근무했던 일부 행정관들의 잘못된 행동과 사후조치 과정에서 대통령 비서실부터 솔선수범하지 못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지금 우리는 과거부터 이어져온 고질적인 병폐와 부조리를 끊고 기본이 바로선 나라를 만들기 위해 전 분야에 걸쳐 비정상의 정상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사회기강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지도층과 고위공직자들이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청와대 내부) 공직기강을 바로잡고 내부 자체개혁을 해달라”면서 “이런 사례를 계기로 고위공직자를 포함한 사회 지도층부터 더욱 솔선수범해서 비정상적인 것들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행정관 비위 및 무징계 논란은 지난해 11월 처음 불거졌다. 당시 청와대는 경제수석실에서 근무하던 A행정관이 골프 접대와 상품권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10월께 원래 소속 부처로 되돌려보냈지만 별도의 징계조치는 취하지 않았다.

당시 청와대는 “청와대에 근무하다가 원대 복귀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징벌 조치”라고 설명했지만 비난 여론은 오히려 거세졌다.

A행정관을 비롯해 문제를 일으킨 청와대 행정관 및 직원 10명은 삼성이나 GS, CJ 등 국내 유수기업 관계자들로부터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어치의 향응, 금품, 골프 접대, 명절 선물을 받거나 부처의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한 사실이 적발된 것이어서 사안이 결코 가볍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건축소 논란과 함께 국민 눈높이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지적이 쏟아짐에 따라 김기춘 비서실장은 뒤늦게 지난 3일 원대복귀한 행정관들에 대해 해당부처가 절차와 사안에 따라 징계 조치를 취하도록 관련사실을 해당 기관에 통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