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朴대통령 핵안보정상회의 연설 놓고 설전
상태바
여야, ‘朴대통령 핵안보정상회의 연설 놓고 설전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4.03.25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단순한 구호 이상…전문적·구체적 실천내용 제시”
野 “‘영변 핵재앙’ 신중치 못해…국내 원전도 살펴야”

[매일일보 김민지 기자]여야는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핵안보정상회의 기조연설 내용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이며 설전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의 연설은 단순한 구호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전문적이고, 구체적이며, 실천적인 내용을 담았다”며 호평한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박 대통령이)영변 핵 재앙이라는 신중치 못한 발언을 했다”고 지적하는 등 문제가 있다고 혹평했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세계 평화와 안전을 위해 북핵이 반드시 폐기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연설 직전에 이뤄진 한·중정상회담에서도 반영됐듯이 한반도의 비핵화를 출발점으로 하여 세계의 비핵화를 지향하고자 하는 일관된 의지를 거듭 천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어 “이날 개회식에서 선도연설에 나선 3분 중 2분은 박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라며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주도하는 지도자가 한국인이라는 사실에 늦은 밤 티비를 통해 개회식을 지켜본 국민들은 커다란 자긍심을 느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원자력방호방재법의 국회 처리 불발을 거론하며 “박 대통령께서 연설을 하시기 전에 한국에서 원자력방호방재법이 처리되었더라면 의미가 더욱 빛을 발하는 금상첨화의 연설이 되었을 것”이라며 “(야당은)국익을 내팽개치는 정당은 국민들에게 외면받는다는 사실을 깨닫고 국격 상승의 기회를 상실케한 편협함을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한정애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 현안 브리핑에서 “핵안보 정상회의를 둘러싼 청와대의 아마추어 행태가 반복되고 있다”며 “당·정·청의 컨트롤 타워 부재로 박 대통령 출국 전 원자력방호방재법 처리 문제로 국제적 논란을 일으키는가 하면, 어제는 박근혜 대통령께서 핵안보정상회의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영변 핵 재앙이라는 신중치 못한 발언을 했다”고 비판했다.

한 대변인은 이어 “한반도 비핵화를 열망하는 의지를 표현하는 방식이 극단적임에 우려를 표한다”며 “첨언하건데, 박 대통령은 원자력방호방재법 처리, 영변 화재 등을 고심하는 것과 함께 계속해서 크고 작은 고장이 반복되고 있는데도 수명 연장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고리원전 1호기 등 국내 원자력 안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역설했다.

김제남 정의당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박 대통령이 북한 핵시설의 안전성 문제에 대해서는 크게 우려하며 폐기를 주장하면서 정작 핵물질을 양산하는 핵발전소의 증설과 노후원전의 수명연장 가동 추진 등 우리나라의 핵발전소 실태에 대해서는 매번 함구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은)실천적으로 핵발전소의 단계적 폐기를 추진하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