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번주부터 광역단체장 ‘컷오프’
상태바
與, 이번주부터 광역단체장 ‘컷오프’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4.03.23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 우선 공천지역 선정에 ‘역차별’ 반발로 진통
일부 지역 ‘친박 對 비박’ 갈등 맞물려 복잡 양상

[매일일보 김민지 기자]새누리당은 이번 주부터 6·4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공천 경선의 참여자를 가리는 ‘컷오프’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

컷오프 작업은 경선 참여자를 3배수로 압축한다는 게 원칙이지만, 후보자 간 지지율 격차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4~5배까지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새누리당은 22~23일 광역단체장 예비후보들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진행한 뒤 이를 참고해 컷오프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의 16개 광역단체장 공천접수에는 총 58명이 신청해 3.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 가운데 경쟁률이 4대 1 이상인 지역은 대구(8명), 서울(6명), 대전(5명), 울산·경기·충북·충남·제주(4명) 등 모두 8곳이다.

서울시장 경선은 현재 정몽준 의원과 김황식 전 국무총리, 이혜훈 최고위원의 3파전 양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컷오프 결과가 비교적 예측 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반면 8명의 예비후보가 나선 대구시장 경선은 그야말로 예측불허다.

서상기·조원진 의원을 비롯해 주성영·권영진·배영식 전 의원, 이재만 전 동구청장, 심현정 전 대구여성환경연대 대표, 강성철 전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이 ‘컷오프’를 피하려고 후보간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형국이다.

경기지사 경선은 남경필·원유철·정병국 의원과 김영선 전 의원의 4자 구도이고, 대전도 박성효 의원과 육동일·이재선·정용기·노병찬 예비후보 등 5명이 경쟁하고 있어 어떤 형태로든 컷오프 탈락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공천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컷오프가 마무리되는 대로 4월부터는 지역별로 경선 일정이 본격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역단체장 경선 절차가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과 달리, 기초단체장 공천은 여성 우선추천지역(전략공천) 선정을 놓고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공천위는 서울·종로·용산·서초구, 부산 중구, 대구 중구, 경기 과천·이천시를 1차로 여성공천 지역으로 선정한데 이어 서울 강남, 부산 남·해운대·사상구, 대구 북구, 경북 포항 등 6곳을 추가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당 지도부와의 충돌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내 지역구는 안 된다”는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반발이 거세다.

일부 지역은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 갈등과도 맞물려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공천위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고향인 포항시를 여성 공천지역으로 추가하면서 친박계 여성 인사를 내세우려 한다는 의혹이 나오자, 공원식 전 경북도 정무부지사와 이강덕 전 해양경찰청장 등 포항 남성 예비후보자 5명은 탈당후 무소속 단일후보를 내세우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최근 성명에서 “포항에서 만큼은 여성후보에게 가산점을 부여하거나 또 지지도와 관계없이 모두 경선 후보자로 선정할 것을 제안한다”면서 “만약 이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경쟁력 없는 후보가 여성이고 특정 정파라는 이유 만으로 시민의 뜻과 관계없이 공천을 받는다면 우리 5명의 후보가 연대해 무소속 출마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친박 실세’들의 지역구가 하나같이 제외되자, 여성공천 제도가 비박 진영을 압박하는 수단으로 악용되는 것 아니냐는 음모론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한 공천위원은 “이번 주 초반까지 기초단체장 공천 문제를 마무리짓지 못하면 기초단체장 경선 일정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