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기쁘지만…” 당직자들 구조조정 공포
상태바
“통합 기쁘지만…” 당직자들 구조조정 공포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4.03.23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당, 싱크탱크도 규모·노선 등 통합 과정 ‘난제’ 수두룩

[매일일보 김민정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라는 화려한 야권 대통합 이면에 ‘토사구팽’의 불안감속에서 떨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사무처 직원들이다.

이들은 통합작업의 ‘손발’이 돼서 각종 실무를 담당해왔던 양측의 당직자와 싱크탱크에 속한 직원들이다.

야권 통합 후에는 이들이 일할 자릿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통합작업의 공신에 속하더라도 창당이 마무리되면 ‘토사구팽’ 당하는 게 아니냐는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당법 30조에 따르면 중앙당의 유급 사무직원은 100명을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일부 사무처 직원들은 구조조정의 ‘칼날’을 피해가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내부에서 팽배하다.

민주당의 경우 지난해 6월 당시 150명 이상이었던 중앙당 사무처 직원수를 100명 이내로 줄이는 등 구조조정을 단행한 지 1년도 안돼 또다시 ‘칼질’을 당할 비슷한 상황에 처하면서 더욱 술렁이고 있다.

민주당 사무처 관계자는 23일 “새정치연합 쪽 당직자를 일정 숫자 이상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보여 일부 직원들이 구조조정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돈다”고 말했다.

현재 민주당 중앙당의 사무처 직원은 90여명 정도이고, 새정치연합 유급 직원의 수가 20여명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구조조정의 폭은 20명을 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하지만 양측의 통합정신인 ‘5대5 동수 원칙’이 사무처 직원에도 적용된다면 민주당 사무처 직원 가운데 40여명 이상이 구조조정 대상이 될 수도 있다.

어수선한 내부 분위기를 감지한 김한길 대표는 “지도부를 5대 5로 구성한다는 것 외에 당직이나 공천에서는 일절 지분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라며 사무처 직원들을 다독인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에 따른 고민은 양측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과 정책네트워크 ‘내일’도 마찬가지다. 하나의 정당이 2개의 싱크탱크를 두기 어렵다는 점에서 하나로 합칠 수밖에 없지만 이럴 경우 조직이 너무 비대하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최근 6·15 및 10·4 선언을 정강정책 초안에서 뺐다가 큰 논란을 일으킨 사례에서 보듯이 양쪽 싱크탱크의 이념노선에 미묘한 온도차가 있다는 것도 풀어야 할 숙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