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간첩조작? 창당·선거 준비 바빠서…”
상태바
野 “간첩조작? 창당·선거 준비 바빠서…”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3.2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 ‘자성론’ 대두…“투쟁력 잃는 것 아닌가” 비판
▲ 국회 정보위 민주당 의원들이 12일 국회 정보위 회의실 앞에서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관련 정보위 개회와 서상기 위원장 사퇴를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왼쪽부터 김현, 정청래, 김민기, 신경민 의원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 야권의 주요 관심사가 통합신당 창당으로 쏠리면서 이른바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진상규명과 관련, 민주당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당내에서 연이어 나오고 있다.

검찰 조사 착수, 녹취파일 공개 등 증거조작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지만 당의 주된 관심이 야권 통합신당 창당에만 집중돼 증거조작의혹에 대한 대응이 제대로 힘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일부 강경파 의원들은 신당이 중도노선을 지향하고 민생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증거조작의혹에 대한 공세는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있다는 것에 대한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23일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이번 사건은 국가권력기관의 총체적인 문제를 드러낸 사안임에도, 당에서는 상황을 따라가기만 바쁠 뿐 이슈를 선점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꾸 ‘이념’이라는 문제에서 거리를 둬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투쟁력을 잃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라며 “당이 무력감에 빠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앞서 야당은 지난 19일 이 사안과 관련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단독으로 열었지만 여당 의원들은 물론 황교안 법무부 장관도 출석하지 않아 ‘반쪽 회의’에 그쳤다.

정보위 소속 의원들도 상임위 소집을 요구하며 새누리당 서상기 정보위원장실에 항의 방문을 하기도 했으나, 서 위원장이 대구시장 출마에 몰두해있어 관철시키지 못했다.

민주당은 당내 회의 등에서 지속적으로 이 문제를 지적하는 동시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온라인 공간에서도 국정원을 규탄하고 특검도입을 촉구하는 여론전을 벌일 계획이지만 현재로선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게 아니냐는 관측이 우세하다.

당장 야권은 26일 통합신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의 중앙당 창당대회를 비롯해 당분간은 통합 및 당 체제 정비와 6·4지방선거 준비에 사활을 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최재천 민주당 전략홍보본부장은 21일 기자간담회에서 “민생과 민주주의는 결코 분리될 수 없는 만큼 창당이 완료되면 더욱 적극적으로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