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끝이 없는 ‘특정후보 밀어주기’ 논란
상태바
與, 끝이 없는 ‘특정후보 밀어주기’ 논란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4.03.16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선 ‘룰’ 후유증으로 탈당 등 연이은 부작용 우려
당 공천위, 25일까지 수천 곳에서 경선 완료 방침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새누리당이 오는 6·4 지방선거에서의 경선 ‘룰’ 문제로 인해 당내 곳곳에서 파열음이 들리고 있다.

특히 ‘100% 여론조사 경선’을 결정한 제주와 후보간 견제가 치열한 서울에서 당지도부가 청와대의 눈치를 보며 특정 후보를 밀어준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등 곳곳에서 경선 방식에 대한 후유증을 겪고 있다.

이와 함께 ‘상향식 공천제도’를 두고 일선 현장에서 우려 섞인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우선 제주에서는 현역 우근민 제주지사가 지난 15일 ‘100% 여론조사’ 방식으로 치러지는 새누리당 제주지사 후보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우 지사는 제주지사에 출마하기 위해 새누리당을 다시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할 것으로 알려져 함께 새누리당에 입당했던 당원들 가운데 이탈자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장 경선에서도 정몽준 의원과 이혜훈 최고위원이 당 지도부가 공천 신청 마감일을 당초 10일에서 15일까지로 연장키로 한 것이 미국에 체류 중인 김황식 전 국무총리를 노골적으로 배려했다며 연일 공개적으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기초단체장(229개), 기초의원(지역구 2519개), 광역의원(지역구 663개) 선거구 등 3000곳이 넘는 곳에서 당내 경선을 다음달 25일까지 끝낸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3000곳이 넘는 지역에서 경선을 하는 상황이 벌어져 경선에 들어가는 비용 역시 전국적으로 수십억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기초단체장의 경우 해당 선거구 유권자수의 0.5% 또는 1000명 이상(광역·기초 의원은 0.5% 또는 300명이상)을 구성해야 하는 국민선거인단을 꾸리는데도 만만치 않은 비용 발생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하지만 비용은 당이 아닌 경선 후보자들이 갹출하게 되는데 기초단체장, 광역·기초 의원별로 1인당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씩의 별도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경선에 들어가는 비용은 선거 비용 보전 청구도 할 수 없어 돌려받을 길도 없다.

공천 접수 때 후보자에게 경선 비용(기초단체장 100만원·광역의원 80만원·기초의원 50만원)을 받지만, 국민선거인단 경선을 실시하기에는 턱 없이 부족하다는 게 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상향식 공천 제도를 적용하는 일선 현장에선 샘플 확보의 어려움을 지적하기도 한다.

일반당원 선거인단 구성에는 큰 어려움이 없지만, 국민선거인단은 일일이 전화 등을 통해 참여 의사를 묻고 인적 사항 등을 확보해야 한다.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떨어지는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선거에서 일반 국민을 참여시키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다.

서울 지역의 한 당협 관계자는 "일반 국민에게 선거인단 참여 의사를 물으면 10명 중 9명이 전화를 끊고, 참여하겠다는 사람 중에서도 인적 사항을 물으면 10명 중 9명이 전화를 끊는다"며 "샘플 확보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처럼 일반 국민선거인단 확보가 쉽지 않다보니 지역 조직력을 동원한 국민선거인단 왜곡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특히 선거인 수가 적은 기초의원 등의 경우 혈연·학연·지연 등을 고리로 조직적으로 국민선거인단에 가입할 경우 당초 상향식 공천의 취지가 퇴색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