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국회, 지방선거 탓에 ‘개점휴업’ 우려
상태바
4월 국회, 지방선거 탓에 ‘개점휴업’ 우려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4.03.16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임위원장·간사 등 현역의원 지자체장 출마로 공백상태

[매일일보 김민지 기자]6·4 지방선거가 8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4월 임시국회 운영에 ‘적신호’가 켜졌다.

주요 상임위의 위원장이나 간사 등 다수의 현역 국회의원들이 직접 지방선거에 뛰어들기 때문이다.

또한 선거판이 본격화되면 직·간접적으로 선거 지원에 나서는 의원들이 지역으로 따라 내려가기 때문에 여의도가 ‘진공상태’에 빠질 우려가 커졌다.

이 때문에 국회가 공백상태가 돼 4월 국회가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16일 현재 지방선거 출마를 선언한 상임위원장과 여야 간사는 6명으로 파악된다.

국회 정보위원회에서는 새누리당 소속 서상기 정보위원장과 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이 대구시장 후보로 공천받기 위해 경선전에 뛰어든 상태다.

같은 당 강길부 기획재정위원장은 울산시장에 출마했고, 정무위 간사인 박민식 의원도 일찌감치 부산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지역을 훑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주승용 국토교통위원장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간사인 김영록 의원이 전남도지사 자리를 놓고 경합 중이다.

직접 출마하지는 않더라도 상임위원장이나 간사들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과 지역의 공천관리위에서 직책을 맡은 경우도 허다하다.

경선을 통한 후보선정이 대략 4월말까지 완료된다고 볼때, 국회가 열리더라도 이들은 공천에 더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의 경우 국가정보원개혁특별위원회 간사인 김재원 의원은 중앙당공천관리위 부위원장을,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강원도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정원의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사태 대책 등 4월 국회로 넘어간 각종 현안 논의와 관련법 처리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국회 관계자는 “지방선거에서 현역 국회의원들이 대거 출마하면서 4월 국회 공백 상태는 예전부터 예견된 일”이라면서도 “자신의 정치적 진로에만 신경쓰면서 국회 일정이나 법안심사를 가볍게 본다면 국민적 비난을 받을 수 있으니 소홀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