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히 보이는 ‘무공천 부작용’…지방정가 카오스
상태바
뻔히 보이는 ‘무공천 부작용’…지방정가 카오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4.03.16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후보 반사이익 따른 싹쓸이에 野 기반조직 붕괴 가능성
‘교통정리’ 목소리 있지만 ‘사실상 공천’은 약속 위반 지적

[매일일보 김민정 기자] 민주당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창당을 추진중인 새정치민주연합 측이 오는 6월 4일 치러지는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서 기초선거 무공천 약속을 지키면서 무공천으로 야기될 여러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놓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제도적인 공천 폐지’가 뒷받침되지 않은 상황에서 야당의 일방적 무공천으로 선거가 치러질 경우 여야간 힘의 균형이 무너질 수밖에 없고, 이는 여당인 새누리당 후보들에 의한 기초단체 싹쓸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초단체장과 기초의회 출마를 준비중이던 새정치연합과 민주당 관련 인사들 사이에서는 광역의회 쪽으로 선회하거나 출마를 포기하는 경우가 줄을 잇고 있다.

또한 기초단체 선거 출마 의사를 강행하는 경우에는 당적을 보유한 자의 무소속 출마를 금지한 선거법 조항에 따라 어쩔 수 없이 탈당을 하는 경우도 나오고 있다.

문제는 무더기로 탈당한 기초선거 출마자가 선거 후 복당한다는 보장도 없는데다, 모든 선거의 기반조직을 움직이는 사람이 바로 이들 기초단체 후보자와 그 조직이라는 점에서 자칫하면 이번 무공천 결정이 당을 뿌리째 흔들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 때문에 당 안팎에서는 무공천을 하더라도 지역마다 누가 통합신당의 지향과 일치하는 후보인지를 알아볼 수 있게 하는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당에서는 김한길 대표나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위원장 등의 사진을 기초후보자의 전단에 활용토록 허용하는 방식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당은 초상권 위반 등 적법성 여부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통합신당의 광역단체장 및 광역의원 후보들이 신당 성향의 기초후보자와 비슷한 장소에서 유세를 하는 등 사실상의 합동 유세를 벌이는 방식도 논의 대상으로 알려졌다.

또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개인적 차원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무소속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후보를 지원하도록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대상에 올라있다.

그러나 각 지역마다 통합신당의 후보자를 자처하는 인물들이 난립할 가능성이 큰 만큼 혼란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당에서는 지역별로 후보들끼리 자체적으로 단일화하기를 바라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으리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그렇다고 당에서 지역마다 한 후보씩만 정해 밀어준다면 “정당공천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더니, 실질적으로 공천 효과를 거두려는 꼼수를 부리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에 야당 지도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