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민 신당 모델, 유럽식? 미국식?
상태바
安·민 신당 모델, 유럽식? 미국식?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4.03.13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길, ‘당원 중심’ 외치며 당권 획득…친노·새연 ‘시민참여’ 요구

[매일일보 김민정 기자]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현재 창당을 추진중인 신당의 모델을 유럽식 ‘당원중심 정당’으로 할지 아니면 미국식 ‘시민참여 정당’으로 할지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당원중심 모델에서는 공천 등 주요 결정에서 당원의 의사를 최우선으로 삼지만, 시민참여정당 모델은 후보를 공천할 때에도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 방식을 채택하는 등 국민들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단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당원중심 정당’ 모델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2002년 ‘노풍’(盧風)을 이끌어낸 민주당 국민경선을 통해 시민참여의 힘을 톡톡히 경험한 바 있는 친노그룹을 중심으로 점점 ‘시민참여 정당’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커지는 상황이다.

친노그룹으로 분류되는 정청래·최민희 민주당 의원이 13일 국회에서 개최한 ‘통합신당, 온오프결합 시민참여형 정당으로 승부하자’라는 제목의 토론회에서도 시민참여형 모델을 지지하는 의견이 나왔다.

이날 토론회 발제를 맡은 문성근 전 민주당 상임고문은 “시민참여형 정당은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안철수 후보가 내걸었던 약속”이라며 “인터넷 소통이 활발해지는 시대에 맞춰 ‘온플랫폼’을 전격적으로 도입해 국민의 참여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전 상임고문은 “새누리당의 오픈프라이머리 법제화 제안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시민참여 정당’은 그동안 친노 진영에서 꾸준히 주장해온 모델로, 2011년 민주통합당 창당 때부터 ‘온·오프라인 결합형 정당’을 표방했고, 그 일환으로 당 대표 선거나 총선 경선 등에 모바일 투표를 도입했다.

하지만 2012년 대선 경선을 거치면서 모바일 선거인단이 지역·세대별로 편중된다는 지적과 함께, 특정 세력에만 유리하다는 비판이 당 안팎에서 터져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해 선출된 김한길 대표는 “공천권을 포함한 모든 권력을 철저히 당원에게 돌려주겠다”며 당원중심 모델로의 전환을 선언해 당내 지지를 받았으나 현재 통합신당은 다시 시민참여를 확대하는 쪽으로 궤도를 일부 수정하리라는 관측이 주를 이루고 있다.

신당의 한축을 맡고 있는 새정치연합 역시 시민참여 모델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여준 공동위원장은 지난 1월 신당 설명회에서 ‘수평·개방형 정당’을 모델로 꼽으며 “SNS 등 온·오프라인 결합형 조직을 구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민주당에 비해 조직이 약한 만큼 공천에서도 국민참여 비율 확대를 꾸준히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 문성근 국민의 명령 상임운영위원이 13일 오전 정청래·최민희 민주당 의원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통합신당, 온-오프결합 시민참여형 정당으로 승부하자’토론회에서 주제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