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朴, 남재준 문책으로 개혁의지 실증해야”
상태바
민주 “朴, 남재준 문책으로 개혁의지 실증해야”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3.13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검 통한 진실 규명 요구…정청래 “검찰수사는 명분쌓기용”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13일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지금이라도 국정원장에게 책임을 묻는 것으로 국정원 개혁의지를 국민께 실증해야 하고 특검을 통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라고 직언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정원 증거조작사건의 핵심은 국가 최고 정보기관이 거리낌 없이 국민을 속였고 국민을 속이려 했다는데 있다. 국민과 국가를 배신한 행위”라며 이같이 밝혔다.

▲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민주당은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전날 ‘검찰 수사 후 문책’을 주장한 것을 두고 여당이 국정원을 감싼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국회 정보위 소집을 요구하는 등 여권을 거듭 압박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같은 날 의원총회에 참석, “박 대통령은 '‘불타는 애국심’으로 남 원장을 해임하고 '암 덩어리'가 돼가는 국정원을 개혁하라”며 “새누리당은 국정원 보호에 급급하지 말고 정보위 소집에 응해 국정원의 전횡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성호 의원은 고위정책회의에서 “최근의 증거조작 사건은 청와대가 총책임자인 국정원 주연, 검찰 조연의 삼류 ‘막장드라마’”라며 “남재준 원장이 버티는 한 막장 드라마의 조연인 검찰의 수사는 비정상”이라고 비판했다.

또 정 의원은 “새누리당 지도부의 발언을 보면 남 원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총애를 받는다는 것을 고려한 듯 ‘꼬리 자르기’ 수사를 검찰에 종용하는 느낌”이라며 “남 원장 해임은 엄정 수사를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지난 10일 검찰이 국정원을 압수수색한 것을에 대해서도 당시 검찰이 국정원 수사관의 사무실에는 들어가지도 않았다는 의혹 등을 제기하며 ‘명분쌓기용’이라고 비난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검찰의 압수수색은 압수수색이 아니라 ‘압수구색’을 맞추기 위한 것 아니었나”라며 “핵심 간부들 수사가 잘되겠나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 의원은 “서상기 정보위원장은 정보위원회의에 빗장을 걸고 열지 않고 있다”며 서 위원장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그러면서 “서 위원장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니 지금은 열 시기가 아니라고 하지만 실제로 국정원과 관련해서 재판 중이거나 검찰수사 중에도 정보위가 열렸었다”며 “그런데 유독 이 사건에 대해 정보위를 열 수 없다고 하는 것은 국정원을 비호하고 있다는 것 외에 달리 해석할 방법이 없다”고 따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