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공천은 원칙대로 당헌당규 따를 것”
상태바
與 “공천은 원칙대로 당헌당규 따를 것”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4.03.10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일부 후보 100% 여론조사 선출설 일축
▲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새누리당은 10일 일각에서 일부 광역단체장 후보를 100% 여론조사로 선출할 것이라는 경선 룰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것과 관련, “새누리당의 공천은 당헌당규에 따라 엄정히 집행될 것”이라며 원칙대로 공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는 최근 제주지사를 놓고 대결을 벌이고 있는 현역 우근민 제주지사와 원희룡 전 의원이 이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등 문제가 불거지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시도시자 후보 공천은 국민참여선거인단 대회를 비롯해 대통령후보자 선출규정에 엄격한 규정이 모두 준용되어 상향식 추천방식을 통해 선정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이어 “이런 원칙은 정치적 소수자 배려나 취약지역의 경우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우선추천지역으로 선정된 경우에 한해 예외가 인정될 뿐”이라며 “경선의 성공 없이는 본선도 성공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또 “후보자들은 경선관리에 관해 의견이 있는 경우 당내 의견 수렴절차를 통해 의견이 반영되도록 하고, 사무처에서는 후보자들의 어려움이 없도록 모든 의견을 적극 수렴해주기 바란다”며 “후보 간 흑색선전이나 상호비방은 별도의 검증절차가 있는 만큼 개별적 주장이나 비방을 삼가달라”고 당부했다.

홍문종 사무총장은 “지난 금요일 언론을 통해 새누리당의 일부 지역 광역단체장 후보 선출에 있어 100% 여론조사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되며 다소 혼란이 있었다”며 “거듭 밝혀드리지만 이번 지방선거에서 전략공천, 100% 여론조사 방법의 공천 등이 없다는 것이 저희 공천관리위원회의 기본 방침”이라고 역설했다.

홍 사무총장은 이어 “오픈프라이머리 정신을 도입한 2:3:3:2의 방식을 지킬 것”이라며 “공천위원회는 상향식 공천 전면도입의 취지를 살피고, 민의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세부지침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경선룰이나 공천 방식을 놓고 그 어떤 공정성 시비에 휩싸지 않도록 돌다리도 두드려 보려는 심정으로 임하고 있다”며 “공천에는 국민이 신뢰하고 납득할 수 있는 후보자 추천을 위해 끝까지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의 현행 당헌·당규에 따르면 광역단체장 후보를 국민참여선거인단(대의원 20%, 당원 30%, 국민선거인단 30%, 여론조사 20%)에서 뽑도록 하고 있지만, 국회의원이 없는 등의 취약 지역은 100% 여론조사 경선을 할 수 있게 예외를 두고 있다.

이에 따라 6·4 지방선거 공천에서 국회의원 의석이 없는 제주도와 광주, 전·남북에서 여론조사 경선을 할 것이란 설이 끊임없이 돌았는데, 과거 사례와 현재 당선 가능성으로 볼 때 실제 당내에서 여론조사 100% 준용 문제가 논란이 되는 지역은 제주도 1곳이다.

이 때문에 제주지사에 출마의사를 밝힌 우 지사와 원 전 의원 간에 경선 룰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면서 연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