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청와대발 선거개입 논란…조기차단 고심
상태바
또 청와대발 선거개입 논란…조기차단 고심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4.03.0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선거개입 의혹’ 임종훈 비서관 사표 즉각 수리할 듯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의 인천광역시장 출마와 유 전 장관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덕담으로 선거 개입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된 청와대가 6·4 지방선거 관여 의혹으로 지난 8일 사퇴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임종훈 민원비서관 때문에 다시 한번 선거 중립성 논란에 휩싸였다.

특히 임 비서관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행정실장을 지낸 후 박근혜 청와대에 들어온 인물이라는 점을 들어 민주당 등 야당이 선거중립성 위반 의혹을 제기하며 연일 맹공을 퍼붓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청와대는 임 비서관의 사표를 조속히 수리해 논란의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 청와대는 인천시장 출마를 위해 사퇴한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에 대한 박 대통령의 지원발언 논란에 이어 임 비서관의 사퇴가 악재로 작용해 앞으로도 야당의 공격을 피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더욱 고심하고 있다.

여기에 이재오 의원 등 새누리당 인사들도 임 비서관의 부적절한 행태에 대한 비판이 나오는 형편이다.

임 비서관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후 제2회 입법고시(2회)에 합격한 뒤, 국회 사무처에서 입법조사관, 서기관, 의사국장, 법제사법위원회 수석전문위원 등으로 30여년 간 재직해왔다.

영국 런던대와 위스콘신대에서 법학 석사 학위를 받은 데 이어 미국 조지타운대에서 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할 정도로 법학 공부에 열중했다.

2005년부터는 홍익대 법대 교수를 지내다가 2009년에는 국회 입법조사처장으로 발탁됐다.

지난 2012년 4·11 총선 때 새누리당 공천을 받아 경기 수원 정 선거구에 출마, 김진표 민주통합당 의원과 맞붙었으나 패배했다.

이후 임 내정자는 새누리당 수원 영통지구 당협위원장을 맡아오다가 사직하고 인수위 행정실장을 역임했으며 지난 해 3월 청와대 민원비서관에 기용됐다.

앞서 임 비서관은 지난달 22일 수원시 정 선거구(영통구) 의 경기도의원 및 수원시의원 선거에 출마할 신청자 15명과 함께 등산하고 점심을 먹은 뒤 새누리당 당협위원장 등과 함께 15명에 대한 면접에 참여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임 비서관의 행위가 사실이라면 현행 공직선거법이 금지하고 있는 ‘공무원의 지위를 이용한 선거운동의 기획’에 해당한다.

이에 대해 임 비서관은 “당협위원장을 사퇴한 까닭에 결정권이 없고, 당의 방침이 경선이기 때문에 (출마자들이) 나간다면 말릴 수도 없다”며 “그러나 경험상 정리가 안되면 안된 사람의 상처가 크기 때문에 조언을 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청와대는 지난 7일 민정수석실 공직기강 쪽에서 임 비서관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