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安 “의료공공성 강화 협의체 만들자”
상태바
金-安 “의료공공성 강화 협의체 만들자”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3.0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국현안 관련 집중 대여공세…증거조작사건 특검 촉구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은 9일 의료계 집단휴진 사태와 관련, 의료공공성 강화 협의체 구성을 공동 제안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의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해 책임자 처벌 및 특검 임명을 요구하는 한편 새누리당에는 기초공천폐지를 재차 촉구했다.

▲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왼쪽)과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의료휴진·국정원증거조작 등 정국현안 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합신당 창당 절차에 들어간 두 사람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주요 현안에 대한 공동 대응에 나서며 대여공세에 고삐를 바짝 조였다.

안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대한의사협회가 원격진료 등 정부의료정책에 반대해 10일부터 집단휴진에 돌입하는 것과 관련, “의사들의 집단휴진이 현실화되는 것은 국민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다”라며 “사태의 근본적 원인은 국민과 소통하지 않는 박근혜정부에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 여당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의료영리화와 원격의료 정책을 중단하고 여야정 및 의사협회를 포함한 의료단체, 전문가, 가입자단체가 포함된 ‘의료공공성 강화와 의료제도 개선을 위한 협의체’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며 “이 과정에서 통합신당은 적극적 역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료계에도 “어떠한 명분도, 정당한 요구도 환자의 건강과 생명에 우선할 수는 없다”며 집단 휴진을 자제할 것을 호소했다.

또한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 조작 의혹과 관련, 책임자의 처벌과 중립적인 특별검사 임명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김 대표와 안 위원장은 “만일 검찰의 수사로 부족하다면 정부 스스로 중립적인 특검을 임명해서 한 점 의혹을 남기지 않겠다는 자세를 가져야만 땅에 떨어진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검을 요구했다.

이어 김 대표는 “국정원이 민주주의와 사법질서를 뒤흔들며 민주주의 근본을 위협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은 계속 침묵하고 있고 검찰은 사건 관계자가 자살을 시도한 이후에야 진상규명 절차를 수사로 전환하는 안이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진상을 명백히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 이러한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단호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덧붙였다.

새누리당을 향해서는 “‘약속의 정치’ 대열에 이제라도 동참하라”며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를 거듭 촉구했다.

안 위원장은 “새누리당은 지금이라도 기초선거 공천 폐지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청와대 비서관이 새누리당 기초의원 후보자들을 면접하고 줄세우고 있다는 믿기 어려운 사실이 드러났다”고 압박했다.

이날 김 대표와 안 위원장은 통합신당에 대한 비전도 제시했다.

김 대표는 “반드시 ‘약속을 실천하는 새정치’, ‘민생과 민주주의를 되살리는 새정치’로 국민 기대에 보답할 것”이라고 약속했고, 안 위원장은 “국민의 눈으로 새정치, 삶의 정치를 구현하고 국민을 위한 정치에 전념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이들은 “통합의 절차가 진행 중에도 민생중심주의 정치가 멈춰져서는 안되고 민주주의가 무너져서도 안된다”며 “통합신당은 오로지 국민의 소리를 경청하면서 정치를 위한 정치가 아니라 국민을 위한 정치를 실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