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선수 학대 혐의’ 보치아 前 국가대표 감독 기소
상태바
檢, ‘선수 학대 혐의’ 보치아 前 국가대표 감독 기소
  • 한부춘 기자
  • 승인 2014.03.05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한부춘기자]인천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박찬호)는 선수를 폭행·학대하고, 국가대표 선수 발탁을 미끼로 돈을 받아 챙긴 혐의(폭행·공갈·학대)로 장애인올림픽 종목인 보치아의 전 국가대표 감독 A씨(43)를 불구속 기소했다고 5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A씨는 2010년 4월부터 2012년 8월까지 중증 뇌성마비 장애인인 B씨(31)가 훈련 중 공을 제대로 던지지 못하거나 경기에서 질 경우 손바닥과 심판표지판 등으로 머리 등을 수차례 때린 혐의다.

A씨는 B씨에게 ‘계속 국가대표를 하려면 돈을 달라’고 협박해 6차례에 걸쳐 모두 390만원을 빼앗았고, 훈련경기에서 패하면 B씨에게 휠체어에서 내려 경기장 바닥을 구르거나 기어다니게 한 혐의도 받고 있다.

기소에 앞서 지난달 13일 열린 검찰심의위원회는 위원 전원이 학대 및 금품 갈취 등에 대해 기소 의견을 냈고, 검찰은 이를 전면 수용했다.

현재 A씨는 한국장애인체육회로부터 선수들에 대한 폭언·폭행·금품수수 혐의로 영구 제명 조치됐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장애인 선수들의 훈련 과정을 조사하던 중 ‘일반 선수 출신인 감독이 장애인 선수의 인격과 신체 특성을 무시한 채 인격 침해적인 훈련 행태를 저지른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러한 인격침해적인 훈련을 학대로 보고 적극 기소함으로써 향후 ’장애인 인격 침해적인 훈련행태가 근절되는 경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