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응급의무후송헬기 전방부대 배치
상태바
육군, 응급의무후송헬기 전방부대 배치
  • 한승진 기자
  • 승인 2014.03.0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응급처치 의료장비가 장착된 군의 응급의무후송헬기(UH-60)가 강원도 전방지역에 배치됐다. 우선적으로 춘천에 배치됐고, 오는 6월에는 포천에도 전개된다.

육군은 전방부대 응급환자에 대한 신속한 응급처치 및 후송을 위해 조치원 소재 항공부대에서 운용 중이던 응급후송헬기 3대 중 1대를 춘천 소재 항공부대로 이동 배치했다고 2일 밝혔다.

항공후송용 응급처치세트(EMS KIT)가 장착된 응급후송헬기는 2012년 8월에 3대가 전력화됐다.

항공후송용 응급처치세트는 들것 지원장치, 환자 관찰장치를 비롯해 정맥주입기, 심실제세동기, 인공호흡기 등 필수 의료장비와 외상, 골절, 화상 등 주요 부상에 대해 응급처치할 수 있는 응급 의료장비로 구성돼 있다. 세트당 가격은 4억원이다.

응급후송헬기에는 항공의학과정을 수료한 응급처치 전문 군의관과 응급구조사가 탑승, 환자 후송 과정에서 긴요한 응급처치를 한다. 육군은 오는 6월 1일에는 경기도 포천 지역에 추가로 응급후송헬기를 배치해 전방부대 전 지역의 응급 항공후송을 지원할 예정이다.

육군본부 의무실장인 황일웅 준장은 “이번 응급후송헬기의 전방 배치에 따라 주·야간에 산악 및 도서 지역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항공후송과 후송과정에서의 전문적인 응급처치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한편 육군은 오는 2017년부터는 한국형 기동헬기(KUH)를 기반으로 한 의무후송전용헬기를 전력화해 운용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