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안철수, 야권연대 꼼수 부리나”
상태바
“김한길-안철수, 야권연대 꼼수 부리나”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4.02.2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민주-새정치연합 회동에 견제구

[매일일보 이승구 기자]새누리당은 오는 27일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논의하기 위해 회동하는 것에 대해 “야권연대를 위한 꼼수”라며 비판했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움직임은 6·4 지방선거와 관련해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기초공천 폐지를 매개로 야권연대가 부활할 것에 대한 견제구로 풀이된다.

특히 최근 ‘상향식 공천’을 택한 새누리당으로서는 최근 ‘정당공천제 유지’로 가닥을 잡은 민주당이 폐지로 돌아설 경우 정치권 안팎에서 ‘홀로 대선 공약을 포기했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혜훈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은 대선 때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이미 작년 보궐선거에서 기초선거 공천을 하지 않았다”며 “그런데 기초공천 폐지는 위헌이라는 결론이 제기되었기 때문에 위헌의 함정은 피해가는 동시에 공천을 폐지하라는 국민의 뜻은 200% 살리는 국민경선제도를 도입하는 지혜를 발휘했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어 “국민들이 공천을 폐지하라는 이유는 국회의원들이 공천에 부당하게 개입하지 말라는 것이기 때문에 국회의원들은 아예 공천에 손도 못대게 하고 공천권을 100% 국민들께 드리는 방식인 국민경선을 도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새누리당이 위험을 피해가면서 취지는 더 강화할 수 있는 묘안을 제시했는데도 안철수 의원은 굳이 위험한 원안을 고집하고 있다”며 “여건이 변했는데도 융통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원안만 고집하는 것은 원칙을 지키는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잃어버리는 미련한 미생지신이라고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유기준 최고위원은 “만일 내일 회동에서 안 의원이 김 대표에게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촉구하고 이에 민주당이 응한다면 이는 국민들로 하여금 지난 선거의 ‘묻지마 연대’를 상기시키고 정치적 불신을 초례하는 자충수가 될 것”이라며 “안 의원은 기성정당에 대한 양비론을 제시해 반사적 이익을 얻겠다는 구태적 정치행태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수택 최고위원도 “신당은 내심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공천 유지로 결론을 내야 차별화의 깃발로 나설 수 있다는 계산을 했을 수 있다”면서 “새 정치라는 그릇에 헌 인물만 담을 수밖에 없는 현실적 고충도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문종 사무총장은 ‘새정치연합이 비례 기초의원은 공천키로 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비례를 내보낼 수는 있지만 지역에 내보낼 인물이 없는지, 정당 책무가 무엇인지는 아는지 신당은 스스로를 돌아봐 달라”고 꼬집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을 겨냥해 “오늘은 임시국회 마지막 날이다. 그런데 민생입법 처리는 전면적으로 보이콧해놓고 ‘기초선거 정당공천 문제’를 이야기한다고 하니, 태도가 잘못되었든, 의제가 잘못되었든 참으로 이상하다”고 비판했다.

윤 부대표는 이어 “기초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 지 벌써 1주일이 지났다. 그런데도 정당공천을 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안하겠다는 것인지 갈피를 못 잡고 있다”며 “정치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길을 개척하지 않고 비현실적인 싸움에만 집착하는 것도 유권자로서 보기에 공허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 “민주당이 법사위에서 지금 140여건 민생 법안을 놓고 인질 협상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의 행태는 한 마디로 민생을 인질로 한 겁박”이라며 “상설 특검, 특별감찰제 논의가 법사위 법안 심사와 무슨 관련이 있는가. 현재 법사위는 민주당의 바리케이트꼴로 전락해 버렸다. 민주당은 빨리 각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