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安, ‘無공천’ 놓고 등돌리나
상태바
민주-·安, ‘無공천’ 놓고 등돌리나
  • 한아람 기자
  • 승인 2014.02.26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安측 "낡은 정치세력" 비난에 민주 '불쾌'

[매일일보 한아람 기자] 민주당이 기초선거 공천문제를 놓고 갈팡질팡 하는 가운데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6·4지방선거 승부수로 ‘무(無)공천’을 던지면서 양 당 사이에 심상치 않은 감정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한때 정당공천 폐지에 의기투합, 손을 맞잡았지만 ‘무공천’의 갈림길에서 서로 등을 돌리면서부터 양측의 감정의 골은 깊어지기 시작했다.

▲ 2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는 김한길 민주당 대표(왼쪽)과 새정치연합 창준위 공동위원장단 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는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안 의원측 새정치연합은 26일 민주당의 ‘공천유지’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며 ‘낡은 정치세력’이라는 맹공을 퍼부으면서 선제공격에 나섰다. 민주당은 즉각적 반응을 자제하면서도 불쾌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가뜩이나 안 의원측이 6·4 지방선거 연대에 선을 그으며 ‘마이웨이’를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특검과 정당공천 폐지 문제로 손을 잡았던 양측의 정책연대에 균열이 가면서 야권연대 전망도 더욱 어두워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온다.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 중앙운영위원장인 안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국민과의 약속은 어떤 일이 있어도 지켜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모든 정치세력이 어물쩍 넘어가고 있다”고 비판, 민주당까지 싸잡아 ‘구태정치’로 몰아갔다.

윤여준 의장 역시 민주당을 겨냥, ‘국민 우롱’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속으로는 정당공천을 폐지할 생각이 없으면서 마치 집권당이 저러니까 어쩔 수 없다면서 공천 유지하려는 것 아니냐”며 “어떻게 보면 민주당 태도가 더 국민을 우롱한다고 생각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관계가 적대적 공생관계라는 사실을 두 당이 입증했다”며 민주당을 ‘낡은 기성정치권’의 프레임으로 규정지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같은 날 ‘이달 말까지 박 대통령의 입장표명을 촉구하며 당 차원의 결정을 미룬다’는 결정에 대해서도 “그 사이에 대통령과 여당의 태도가 바뀔 거라고 기대해서 이런 얘기를 했겠는가”라며 “전형적인 낡은 행태”라고 쏘아붙였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대변인 논평 등 공식 반응은 내놓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불쾌한 기색이 역력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그렇게 공개적으로 몰아붙이는 게 정당공천 폐지 문제에 대해 깊게 고민하는 상대방에 대한 예의인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한 관계자는 “민주당을 코너로 몰아 차별화하는 게 안철수식 ‘새정치’냐”고 반문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안 의원의 무공천 선언에 대해 “(무공천을) 결정하기 3일 전까지도 김효석 공동위원장이 호남에 와서 경선을 해 공천하겠다고 얘기한 것을 보도를 통해 봤다”며 “소통을 강조해온 새정치연합이 소통 없이 결정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어차피 새정치연합은 원내 의석이 5석 미만이라 (후보들끼리) 같은 기호를 사용할 수 없다”면서 “다만 민주당이 공천 유지로 결론 내리더라도 그 자체가 야권연대에 부정적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안 의원은 이날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김한길 민주당 대표에게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3자회동을 제안했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이날 새정추 본부에서 취재진과 만나 “안 위원장이 25일 오후 여야 대표에게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회동할 것을 요청했다”면서 “이런 제안 사실을 곧 공식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동 제안은 새정치연합 국민소통위원장인 송호창 의원측이 새누리당과 민주당 대표실로 직접 연락해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3자회동이 성사될 경우, 안 의원장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가 지난 2012년 대선 때 여야 후보들의 공통된 공약임을 상기시키며 국민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초선거 정당 공천 폐지 문제를 둘러싼 공방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각당 대표 회동이 성사돼 논란 해소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