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60년 ‘홍씨’ 일가 경영 막내려…한앤코 경영 본격화
상태바
남양유업, 60년 ‘홍씨’ 일가 경영 막내려…한앤코 경영 본격화
  • 강소슬 기자
  • 승인 2024.03.29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앤코 윤여을 회장·배민규 부사장·이동춘 부사장 사내이사 선임
남양유업 최대주주인 한앤컴퍼니(한앤코)의 윤여을 회장 등 핵심 관계자 3명이 남양유업 이사회에 합류하며 남양유업이 60년만에 경영권을 교체하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남양유업 최대주주인 한앤컴퍼니(한앤코)의 윤여을 회장 등 핵심 관계자 3명이 남양유업 이사회에 합류하며 남양유업이 60년만에 경영권을 교체하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 강소슬 기자  |  남양유업 최대주주인 한앤컴퍼니(한앤코)의 윤여을 회장 등 핵심 관계자 3명이 남양유업 이사회에 합류하며 남양유업이 60년만에 경영권을 교체한다.

29일 오전 9시 서울 강남 남양유업 본사 3층에서 열린 주총에서는 윤여을 한앤코 회장과 배민규 한앤코 부사장을 기타비상무이사로, 이동춘 한앤코 부사장을 임시 의장 및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이 올라오면서 주주를 비롯 식음료 업계 이목이 집중됐다. 

구체적 찬반 비중은 추후 공시될 예정이나 임시 의장 및 이사 신규 선임의 건 모두 95%의 찬성 표를 얻으며 무난하게 통과된 것으로 파악됐다.

사내이사인 홍원식 회장을 비롯한 기존 이사진은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로써 한앤코와 남양유업 오너 일가 간 경영권 분쟁은 일단락됐다. 홍 회장은 주총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홍 회장이 한앤코의 경영진 입성을 사실상 수용한 셈이다. 지난해 말 기준 52.63%의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였던 그는 정기 주총에서 이 안건을 거부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홍 회장의 지분을 가져간 한앤코가 내달 임시주총을 열 수 있도록 허가한 법원 결정이 나오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남양유업과 한앤코의 경영권 분쟁은 지난 2021년 4월 불가리스 허위 광고 논란을 계기로 촉발됐다. 창업주의 장남인 홍 회장은 그해 5월 회장직 사퇴를 선언했다. 

자신과 가족이 보유한 지분을 한앤코에 넘기겠다고도 했지만 이후 돌변해 계약 해지를 통보하며 한앤컴퍼니와 법정 다툼을 시작했다.

한앤코 체제에서 남양유업은 향후 신사업을 포함해 강도 높은 체질 개선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홍 회장 일가의 본관인 ‘남양’이 들어간 사명부터 바꿀 것이란 관측이 많다. 

이날 의사 진행은 임시 의장으로 선임된 이동춘 남양유업 부사장이 맡았다. 그는 한앤코 측이 남양유업의 새 대표로 낙점한 인물로 알려졌다. △임시 의장 선임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선임 △보수한도 승인 등 안건은 발행주식 액면분할을 제외하면 모두 가결됐다.

담당업무 : 유통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하루를 살아도 감사하고 행복하며 풍요롭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